인천공항 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추진위가 앞으로 건설될 제2 연륙교와 관련해 통행료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 것은 당연한 일이다. 기존 연륙교 위에 건설된 공항고속도로 통행료 문제의 전철을 되풀이할 수 없기 때문이다. 통추위는 제2 연륙교가 민자사업으로 건설되면 지금의 공항고속도로와 마찬가지로 비싼 통행료 징수로 이용자들의 반발이 예상되는 만큼 이 사업을 정부 재정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제2 연륙교 건설은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성공적 개발과 인천공항의 허브화를 위해서도 서둘러야 할 사업이다. 그렇다고 통행료 문제를 어물쩍 넘겨서는 안된다. 지금의 공항고속도로처럼 이용자들이 불이익을 받아선 안된다. 민간자본을 유치해 만든 고속도로인 만큼 수익자 부담이 원칙이라 내세우지만 국가 기간 교통망을 이용하는 국민들이 납득할 수 없는 통행료를 징수하는 것은 비난받을 일이다.
 감사원이 통행료의 불합리성을 지적한 것은 고속도로 요금을 부당하게 징수하고 있음을 입증한 것이다. 더욱이 지금의 공항고속도로 통행량 수요 예측을 잘못해 정부가 연간 1천억원의 영업 손실을 보전해 주는 것은 결과적으로 국민의 혈세를 축내 민간사업자의 배를 채워주는 것과 다름없다. 경제성을 제대로 따지지 않고 민자유치에만 급급하다 보니 이런 결과를 초래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천시가 오는 8월부터 영종·용유 주민들에게 북인천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 지불하는 통행료 1600원을 전액 지원하겠다는 것도 납득하기 어렵다. 오는 2008년 완공 예정인 제2 연륙교 통행료 역시 면제 대상에 포함시킬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지방자치단체가 특정지역 주민들에게 고속도로 요금을 지원한 사례는 없다. 이는 형평성에도 어긋날 뿐만 아니라 지나친 선심행정이 아닐 수 없다. 제2 연륙교는 인천공항에 접근할 수 있는 교통망이 지금과 같이 단일체계로 된 것을 개선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 개통 후 통행료 시비로 연륙교에서 집단시위가 일어나는 불행한 사태가 벌어져서는 안된다. 이용자 부담을 감안해 합리적인 수준에서 통행료를 사전 조율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