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 항동 연안부두 일대에서 발생하는 심한 악취로 주민들이 고통을 겪고 있다. 그럼에도 구청과 경찰이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고 서로 책임을 떠넘기며 뒷짐만 지고 있는 것은 한심하다. 더구나 악취 발생의 진원지가 인근 모 해양투기업체의 폐기물 저장탱크의 관리부실에서 비롯되고 있음에도 허가청인 해양경찰청이나 오염단속권한이 있는 구청이 시정조치에 나서지 않고 책임소재 공방만 벌이며 방관하고 있는 것은 비난받을 일이다. 관계기관이 공조체제를 갖춰서라도 신속하게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고 악취 발생을 차단, 주민들의 고통을 해결하는 것이 도리다.
 연안부두 주변은 국제여객터미널, 연안여객터미널 등 다중 이용시설이 있고 횟집 등이 늘어서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모이고 있다. 관광지의 이미지를 위해서도 청정지역 유지가 필요한 곳이다. 그럼에도 바람이 부는 날이나 안개 낀 날이면 역한 냄새로 심한 불쾌감이 생겨 횟집들이 영업에 지장을 받고 있으며 인근의 업체들도 창문을 열지 못한 채 고생이 이만저만 아니라니 피해와 고통이 어떤 지를 짐작할 수 있다. 이래서는 관광지와 청정도시를 내세울 수 없다.
 인천의 악취발생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남동공단을 비롯한 국가 및 지방산업단지내 1천800여 유해배출업체의 악취발생 빈도가 잦아 악취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는 민원이 끊이질 않고 제기되고 있다. 인천의 산업구조가 제조업 비중이 큰 만큼 환경오염에 근본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당국은 오염방지대책만 요란스럽게 늘어 놓을 뿐 환경오염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 심지어 악취소동이 난 경우도 원인조차 규명 못하고 시간이 지나면 흐지부지되기 일쑤다. 오염관리가 이토록 허술해선 안된다.
 정부가 산업단지의 환경관리업무를 지방자치단체에 위임한 것도 공해배출업체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를 기대했기 때문이다. 지방에 관리권이 이양된 지 1년반이 지났는 데도 환경은 도무지 나아지지 않고 있다. 환경오염에 너무 안이하게 대처하고 있는 데 문제가 있다. 인력과 장비 등 단속체계를 갖추고 보다 강력한 규제에 나서야 한다. 기업인 역시 환경이 곧 생명이란 인식을 갖고 환경친화적인 경영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