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내 낙후지역을 중점 개발키로 한 것은 매우 환영할만한 일이다. 특히 도가 이번에 개발 대상지로 삼고 있는 경기도 동북부 지역은 각종 규제 시책 등으로 인해 정부 지원을 기대키 힘들다는 점에서 더더욱 관심을 끈다. 만시지탄의 감이 없지 않더라도 이번 계획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려면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경기도는 엊그제 도내 동북부지역 특화발전사업을 최종 확정하고 이달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개발 예정지는 연천군, 포천시, 동두천시, 양주시, 가평군, 양평군, 여주군, 하남시, 안성시 등 모두 9개 시군이다. 그런데 이들 지역은 북한과 접해 있고 수도권에 위치해 있다는 이유로 수도권정비계획법, 군사시설보호법, 상수원수질개선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등에 의한 규제를 2. 3중으로 받아야 하기 때문에 개발이 낙후돼 있어 주민들은 큰 상대적 박탈감을 갖고 있다.
 뿐더러 최근 들어서는 설상가상으로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에 따라 공공기관과 일반기업들의 지방이전이 가시화되면서 주민들은 자칫 이로 인해 지역 낙후가 더 심화되지나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미군 부대에 대한 의존도가 큰 동두천의 경우 주둔 미군이 이라크로 이전배치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주민들은 큰 실의에 빠져 있다.
 사정이 이러한 때 경기도가 동두천시에 특화사업으로 광학기기 등 첨단산업 육성을 지원키로 하는 것을 비롯해 동북부 9개 시군 개발에 적극 나서기로 한 것은 그야말로 시의적절한 결정이라 해야 할 것이다. 우리가 이 프로젝트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도 다 이런 때문인 것이다.
 경기도 동북부지역은 개발 사각지대로 현재 제대로 된 공장 하나가 없을 정도이다. 이로 인해 재정자립도는 50%에도 미치지 못한다. 이런 점에서 도가 이번에 밝힌 특화발전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돼야 한다는 데는 두말할 나위도 없다. 이와 아울러 개발사업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주민들의 지적처럼 수도권정비계획법 개정 등 이들 지역에 가해지고 있는 각종 규제 완화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