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로 예정된 서울시 대중교통 요금인상 방침을 두고 경기도가 반발하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 서울을 제외한 수도권지역 주민 입장에서 본다면 서울시의 이번 대중교통요금 인상방침은 그야말로 남을 배려치 않은 나만을 위한 결정과 다름없다. 나날이 심화되고 있는 서울시내 교통사정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이번과 같이 내 문제 해결을 위해 남에게 희생을 강요하려는 것은 결코 온당치 못하다. 수도권내 행정기관의 맏형으로써 취할 행동도 아닌 것이다.
 현재 경기도민 가운데 서울시내 대중교통수준을 이용하는 인구는 무려 5백만 명이 넘는다. 서울지하철은 비록 그 관리를 서울시가 맡고 있다 해도 수도권 주민의 발이 된 지 오래다. 서울지역 대중교통 수단과 관련한 결정이 아무리 소소한 것이라 해도 이같은 현실을 감안한다면 그 파장은 서울지역에만 국한될 수 없다.
 실제 서울시는 오는 7월부터 대중교통 요금을 10~20% 남짓 인상할 것임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이번 결정으로 도민들에게 주는 부담은 서울시가 밝힌 인상수준을 크게 웃돈다. 경기도의 분석 자료에 의하면 지하철의 경우만 해도 통합거리비례제 시행으로 인해 도민들이 부담하게 될 인상률은 20%가 넘는다. 이러니 도민들 사이에 서울시를 향한 비난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당연지사이다.
 요금인상도 문제려니와 이번 일과 관련해 경기도와 도민들이 더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그 절차와 관련해서다. 수도권 3개 광역단체들은 그 파장이 일개 지역에 그치지 않는 행정사안일 경우 흔히 행정협의회를 열어 사전조율을 해 왔다. 그렇지만 이상하게도 이번 요금인상 방침만은 제대로 된 사전협의 없이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결정, 통보한 것과 다름없다는 것이 경기도의 설명이다.
 도의 지적처럼 요금인상 방침이 서울시 독단으로 결정한 것이라면 문제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앞으로 도민들이 안게 될 부담도 걱정이지만 이번 일로 갈등의 골이 생겨 자칫 수도권 광역단체간 행정협의에 악영향이라도 끼치게 되는 것은 아닐지 우려치 않을 수 없다. 행정이 점차 광역화되고 있음을 고려한다면 행정기관간에 이번 사안과 같이 남을 배려치 않는 행위는 분쟁만 낳을 수 있다는 점에서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