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재정채무 증가세가 심상찮다. 그 증가속도 뿐 아니라 조달자금의 용처를 보더라도 꼭 빚을 내야만 사업추진이 가능한 것인지 의문을 지울 수 없다. 설령 아무리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하더라도 빚을 내 사업을 추진하는 것만은 매우 신중해야 한다. 이는 가정 뿐 아니라 정부라 해도 예외일 수는 없다. 지방채 발행이 지금의 고통을 미래에 떠넘기는 것이라는 점에서 더 그렇다.
 우선 채무가 너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말 1천612억원이었던 경기도 채무는 현재 5천265억여원에 이른다. 그 규모가 채 6개월도 안돼 3배 이상이 급증했다. 그야말로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셈이다. 이러니 내실보다 빚잔치를 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비난이 제기되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
 물론 이에 대해 경기도도 할 말은 많을 것이다. 도는 지방채 발행 이유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환경보호를 위해 시행해 온 첨단산업 기술연구센터 단지와 외국인투자기업 전용지구, 관광문화단지 조성 사업과 팔당호 주변 토지매입 사업의 계속추진이 불가피함을 역설하고 있다. 지방채 발행조건도 3년 거치 5년 분할 상환이어서 부채변제에도 어려움이 없다는 설명이다.
 그렇다 해도 대내외 경제여건을 고려한다면 경기도의 기대 대로 앞으로의 사업추진과 부채관리가 순조롭게 진행될 지는 미지수이다. 국내경기만 해도 지금으로써는 언제 침체 늪에서 벗어날 지 알 수 없다. 이러니 세수증가는 장담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뿐더러 빚이란 재정에 활력소로 작용하기보다 부담이 돼 재정운영과 경쟁력 강화에 저해요인이 될 공산이 크다. 지방채 발행이유로 든 사업의 상당수도 시행을 마친다고 곧바로 경쟁력 확보가 담보되는 것도 아니다. 부채증가와 관련된 문제가 한두 가지가 아닌 것이다. 도민들 사이에서 걱정의 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는 것도 다 이 때문인 것이다.
 도는 지금이라도 채무관리에 본격 나서야 한다. 가능한 한 불요불급한 사업은 줄이고 재정의 효율성과 건전성을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내부개혁이 시급하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시민들에게 엄청난 부담과 피해를 줄 재정파탄이 우리에게도 일어날 수 있음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