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공원 주차관리원이 출입차량 차단기를 조작하는 방법으로 지난 수년간 억대의 주차요금을 횡령해 왔다니 기가 막힌다. 이번 비리사건은 하위 일용직 공무원들에 의해 저질러진 사건치고는 대형사건이다. 더구나 이같은 사실이 감사로 적발됐다니 그동안 이들을 감독하는 위치에 있는 책임자들이 무엇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도둑 고양이에게 생선가게를 맡긴 꼴이니 인천시는 입이 열개라도 할말이 없게 됐다.
 인천시는 시설관리공단 소속의 일용직 관리원 3명이 공모해 인천대공원의 출입차량 차단기를 조작하는 방법으로 지난 1년7개월동안 1억5천900여만원을 횡령한 사실을 최근 적발했다. 감사 결과 이들은 지난 2002년 4월부터 출입차량 차단기를 수동으로 조작해 주차요금을 징수한 후 영수증을 교부하지 않는 수법으로 주차요금을 착복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3명은 인천대공원 주차요금 징수업무가 동부공원사업소에서 시설관리공단으로 위탁된 지난 2002년 4월16일 입사한 이후 같은해 10월부터 횡령 행각을 해온 사실도 밝혀졌다.
 국민들은 그동안 공직사회의 비리가 얼마나 뿌리깊은지를 피부로 느껴왔다. 공무원 비리사선이 끊이지 않는데다 비리의 먹이사슬이 구조도 여전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이번에도 그동안 말이 무성했던 주차관리 비리가 사실로 드러난 것이어서 충격이 크다. 특히 일용직 공무원들이 억대의 돈을 횡령했다는 것에서 공직사회가 어느정도 썩었는지를 잘감하게 된다. 지나친 기우인지는 모르겠으나 다른 대형 주차장이나 거리 주차장에서도 이같은 비리가 없으리라는 보장이 없기에 이번 사건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
 정부는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주기적으로 공직사회 전반에 대한 사정활동을 벌이고 있다. 그런 가운데서도 일용직 공무원들의 비리가 적발되지 않고 1년7개월이나 계속돼 왔다는 것은 좀체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인천시의 감사로 끝낼 일이 결코 아니다. 수사기관은 이 사건을 전면 수사해 비리의 전모를 밝혀내고 관련자들을 엄벌해야 마땅하다. 주차관리를 둘러싼 비리를 막기위한 대책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