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올 1차 추경예산을 편성하면서 손학규 지사가 국회의원을 지냈던 지역구에 과도하게 예산을 배정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는 것은 유감스런 일이다. 예산 편성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시급성과 형평성에 있다. 이를 무시하고 지사의 전 국회의원 지역구라는 이유로 뭉텅이 예산을 배정했다면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경기도는 예산 배정에 과연 문제가 없었는지를 명백히 밝혀야 한다.
 의혹은 광명 경륜장 우회도로 개설사업과 광명로-노은사교 간 도로개설사업에 120억원이 넘는 예산을 배정한 데 지사의 입김이 작용하지 않았느냐는 것이다. 이 두가지 사업은 당초 편성했던 추경예산에는 빠져있었다. 추경예산에 포함됐던 가리대-광명로 간 도로개설사업을 대한주택공사가 맡아 추진키로 함에따라 두가지 사업을 추경예산에 추가시켰다.
 물론 취소된 사업 예산을 새로운 사업에 반영할 수는 있다. 문제는 새로 선정한 사업이 시급성과 형평성 면에서 타당하느냐다. 경기도는 올해 세수가 부진해 1차 추경예산을 2천503억원 규모로 초긴축 편성했다. 이에따라 불요불급한 사업들은 예산 편성에서 제외됐다. 장마철에 대비한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예산이 대폭 삭감됐을 정도다. 초긴축 예산 기조 속에서 취소된 사업 예산 120억원이 고스란히 지사의 전 국회의원 지역구에 배정됐다면 뒷말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손학규 지사는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중 한명이다. 그래서 그의 일거수 일투족에는 세간의 관심과 비평이 집중된다. 이번 추경예산 배정 의혹만 해도 손 지사가 대권주자라는 점에서 더욱 크게 증폭되고 있다. 도의회 일각에서는 손 지사가 차기 대권을 염두에 두고 자신의 정치기반인 광명시에 거액의 예산을 배정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오이 밭에서는 갓끈을 고쳐매지 말라’ 옛말이 있다. 공직자라면 업무는 물론 사생활까지도 오해받을 일은 아예 피해야 한다. 대권을 바라보는 인물이라면 더 더욱 그렇다. 도민들의 의심을 살만한 일이라면 손 지사가 직접 나서 진위를 해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그래야 대권주자로서의 자격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