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출입국관리사무소 직원이 밀입국 브로커들과 결탁해 외국인을 불법으로 입국시킨 사실이 또 다시 적발됐다. 대한민국의 관문인 인천공항에서 공무원이 돈을 받고 외국인을 밀입국시키는 일이 연례행사처럼 되풀이되고 있으니 기가 막힐 노릇이다. 돈에 눈이 먼 공무원 한사람의 비리라고 치부하고 넘어가서는 안된다. 왜 똑같은 비리가 반복되고 있는지를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한다.
 이번에 적발된 출입국관리사무소 직원은 중국 교포 18명을 밀입국시켰다. 여권브로커로 부터 700만원을 받고 지난해 11월25일부터 12월말까지 6차례에 걸쳐 저지른 일이다. 수법은 자신이 근무할 입국심사대를 미리 알려줘 밀입국자를 통과시켜 주는 방법을 썼다. 출·입국 심사를 맡은 공무원이, 그것도 입국심사대를 밀입국 통로로 이용했다니 참으로 어이가 없다. 인천공항에 상주하고 있는 각급 기관 관계자들 사이에서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꼴”이라는 지적이 나올 만도 하다.
 인천공항 출입국관리사무소 직원이 밀입국 브로커들과 결탁해 밀입국 비리를 저지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01년에는 입국심사과 직원들이 모두 5억3천여만원을 받고 무려 560명을 밀입국시킨 사실이 적발됐고, 2002년에는 2천600만원을 받고 22명을 밀입국시킨 직원이 구속됐다. 출입국관리사무소 직원들의 밀입국 비리가 마치 연례행사처럼 터지고 있다.
 더 심각한 것이 수법마저 똑같은 비리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출입국관리사무소는 지난 2001년 직원들의 밀입국 비리 사건이 터지자 순환 및 감시근무제를 도입하는 등 비리예방 대책을 세운다고 호들갑을 떨었다. 그러나 2002년에 이어 이번에 또 똑같은 비리가 발생했다. 출입국관리사무소 업무 시스템에 분명 문제가 있다는 얘기다.
 인천공항의 보안체계가 중요하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출입국관리사무소 직원들의 밀입국 비리는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금무기강을 확고히 해야 함은 물론 근무 시스템에 어떤 허점이 있는지를 확실히 점검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공무원들의 밀입국 비리가 또 있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