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공항고속도로 통행료를 시비로 부담키로 결정한 것은 지나친 선심행정으로 부당하기 그지없다. 공항고속도로 개통후 통행료를 둘러싸고 제기된 논란과 집단시위가 끊이질 않자 고육지책으로 연간 13억원의 예산을 들여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발상이나 이는 통행료 문제를 풀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 시의 예산이 행정편의적이거나 선심행정으로 쓰여져선 결코 안된다.
 시는 오는 8월1일부터 영종,용유,무의도에 주소를 둔 주민이 승용차로 공항고속도로 북인천IC를 통과해 인천으로 진입할 경우 1천500원의 통행료를 시가 부담하기로 신공항하이웨이㈜와 합의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내일 예정된 고속도로 상의 대규모 차량시위를 사전에 막기위한 고육책이긴 하지만 주민들의 압력에 굴복, 시민의 세금을 축내 해결하려는 것으로 잘못된 일이다. 통행료 시비는 주민들에게만 해당되는 문제가 아니어서 더욱 그렇다.
 고속도로통행료인하추진위는 예고한대로 내일 오후 차량 1천500여대를 동원, 고속도로 상에서 대규모 차량시위를 강행할 태세다. 공항에 접근할 다른 도로가 없으니 공항고속도로가 마비될 경우 자칫 항공기의 무더기 지연 출발이 우려된다. 공항에서 혼란이 발생하면 이는 국제적인 망신일 뿐 아니라 국제신인도도 떨어질 수도 있다. 정부가 적극 나서 사태를 해결하는 것이 마땅하다.
 감사원이 공항고속도로 통행료의 불합리성을 인정하고 개선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후에도 여전히 이 문제의 해결을 미루는 것은 정부에 대한 불신을 키울 뿐이다. 민간자본을 들여 건설한 고속도로라고해서 통행료를 터무니없이 비싸게 책정,이용자에게 부담시켜선 안된다. 통행료가 일반고속도로보다 4.5배나 비싼 것은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불합리하다.
 공항고속도로 통행료 문제는 적당히 봉합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더욱이 주민들의 집단반발을 무마하려고 인천시가 시민의 세금으로 해결하려는 어처구니없는 행정은 비난받을 일이다. 정부가 결단을 내려 통행료 인하요구를 수용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