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소가 어제 대통령 탄핵 소추안을 기각 처리함에 따라 국정이 정상을 찾게 됐다. 탄핵사태가 발생한 지 63일만이다. 심한 경제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로써는 대통령과 정부가 앞으로 국정 난제 해결에 좀 더 심혈을 기울일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여간 다행스럽지 않다.
 국회가 지난 3월12일 대통령 탄핵안을 가결하면서 시작된 탄핵정국은 분명 지난 2개월간 국정혼란이라는 엄청난 손실을 초래했다. 그렇다고 탄핵사태가 결코 부정적인 결과만 남긴 것은 아니다. 그 잘잘못은 논외로 하더라도 정치권이 대통령을 탄핵한다는 것은 권위주의 시대에는 전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법률이 정하는 절차도 충실히 따랐다. 탄핵반대 국민들도 평화적인 방법으로 자신들의 입장을 표현하는 성숙된 모습을 보여 줬다. 혼란 속에서도 우리의 가능성이 재차 확인된 셈이다.
 정치권을 향한 탄핵가결 역풍과 시련도 혹독했다. 지난 4.15 총선에서 탄핵을 주도했던 한나라당은 제2당으로 주저앉았고 민주당은 교섭단체도 구성치 못했다. 국회가 국민의 의사를 무시하면 커다란 저항에 직면할 수 있음을 보여 준 것이다. 헌재의 기각결정도 삼권분립 차원에서 다수당의 의회 횡포를 법률적으로 견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탄핵사태가 앞으로 더욱 살려 나가야 할 이 같은 긍정적인 결과를 우리에게 남겨 주었다 해도 국정혼란이 야기되고 국가이미지가 실추됐다는 점에서 정치권은 결코 책임을 면할 수는 없는 것이다. 헌재의 기각결정은 한마디로 탄핵가결이 정치권의 권력남용이었음을 법적으로 판시한 것이라는 점에서 탄핵가결을 주도했던 정당들은 총선 결과와는 별도로 재차 국민에게 사과하고 앞으로 환골탈태된 모습을 보이려 노력해야 한다. 대통령이라고 이런 점에서 예외일 수 없다.
 지금 우리 앞에는 대통령과 정치권이 합심해 해결해야 할 난제가 수두룩하다. 경제 살리기는 두말할 나위도 없으며 이라크 추가파병 문제 처리도 서둘러야 한다. 언론개혁도 늦출 수 없으며 탄핵사태로 빚어진 국론분열도 시급히 치유해야 한다. 정치권이 앞으로 구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국정 난제 해결에 소홀하다면 국민들은 더욱 준엄한 심판을 내릴 것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