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읍·면 공무원들이 시민체육대회를 빌미로 기업체 및 유지들에게 거액의 금품을 갹출한 사실이 밝혀졌다. 그것도 초청장을 보낸 후 이장 등을 통해 반 공개적으로 돈을 거뒀다니 귀를 의심할 정도다. 공직사회의 부패구조가 얼마나 뿌리깊게 남아있는지를 새삼 실감하게 된다.
 금품 갹출 자체가 우선 문제지만 갹출 액수를 알고 나면 두 입이 벌어질 지경이다. 파주시 12개 읍·면중 7개 읍·면사무소가 거둔 돈이 무려 2억5천여만원이다. 읍·면 별로 많게는 7천여만원을, 적게는 1천900만원을 거뒀다. 시민체육대회는 시 예산으로 치렀다. 도대체 어디에 쓰려고 수천만원씩 거뒀는지를 묻지않을 수 없다.
 물론 지역 기업체와 유지들이 시민체육대회 때 후원금을 낼 수는 있다. 하지만 기업들이 300만-500만원을 냈다면 얘기는 틀려진다. 더구나 읍·면별로 수천만원씩을 거뒀다면 누가 순수한 의미의 후원금이라고 생각하겠는가. 행정기관의 보이지 않는 힘을 이용해 돈을 뜯어냈다는 표현이 지나치지 않다. 아직도 이같은 구태가 남아 있다는 게 놀라울 뿐이다.
 국민들은 그래도 공직자들의 구태가 많이 개선됐다는 생각을 가졌다. 적어도 국민 위에 군림하려는 자세는 없어졌다고 믿었다. 그런데 이런 일이 벌어졌으니 국민들의 마음은 착잡할 따름이다. 경기지방경찰청은 이번 금품 갹출을 뇌물수수로 보고 수사를 진행중이다. 공무원들이 행정기관의 이름을 내세워 필요하지도 않은 돈 수천만원을 거둬 들였다면 뇌물수수로 보는 것이 마땅하다.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법적인 책임을 물어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파주시도 책임을 면할 수 없다. 읍·면 별로 수천만원씩을 거둬 잡음이 일었는데 시에서 이를 몰랐을 리 없다. 금품 갹출 사실을 알고도 그대로 방치했다면 명백한 직무유기다. 경기도도 감독기관으로서 첵임을 져야 한다. 수사와는 별도로 진상조사를 벌여 관계 공무원들을 엄중히 문책해야 한다. 또 부당하게 거둔 돈은 다시 돌려주어야 한다. 그래야만 같은 일이 또 다시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