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천 중구청이 중구 연안동 항만부지에 친수공간 조성을 위해 물류 관련 가설건축물의 사용연장을 불허하고 시설물 철거에 나서고 있는 것은 항만의 중요성을 간과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문제는 보다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항만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려면 배후에 충분한 물류기지를 확보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하지만 인천항 임항지구는 야적장은 물론 수출입 화물의 보관·운송을 위한 물류 지원시설이 크게 모자라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설이 부족하다 보니 물류비가 다른 항보다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다. 인천항의 경쟁력이 다른 항만에 비해 뒤지고 있는 것도 따져보면 이같은 고비용구조 때문이다.
 중구청이 연안동 일대 부지를 임대해 지은 가설건축물에 대해 올해부터 사용연장 허가를 불허하고 모두 철거하거나 이행강제금을 부과한다는 방침이고 보면 항만 관련 업체들이 경영에 큰 타격을 받게될 것은 뻔하다. 이 지역에는 현재 사용연장 허가를 받지 못했거나 사용기간이 만료되는 가설건축물이 97개동에 이르며 대부분 하역, 보관, 운송 등 항만관련 업체들이다.
 그러잖아도 지난 1999년 4월 건축법이 개정돼 항만시설 보호지구내의 건축규제조항이 크게 완화됨으로써 항만과 관련없는 각종 건축물이 들어서 항만업체의 입지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임해지구인 연안부두에 당초부터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서 야적장 등 항만배후시설의 부족현상이 나타나 화물유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더욱이 인천항은 남항 일대를 제외하고 배후지원시설을 확보할 부지가 마땅치 않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인천항이 동북아 중심항으로 역할을 하려면 보관, 유통, 포장, 가공, 환적 등 종합적인 물류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충분한 부지를 확보하지 않으면 안된다. 올들어 남항엔 영진공사, 선광, 인천남항컨테이너터미널 등이 잇따라 컨테이너 전용부두를 개장, 수출입 물동량이 급증하면서 화물 유통시설의 증설이 불가피해지고 있다. 물론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친수공간 확보는 중요한 과제다. 하지만 항만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감안할 때 임항지구내 부지활용은 보다 신중하게 검토해 우선순위를 정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