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인천시 중구 영종도에 대한 공영개발이 곧 본격화 되리라는 보도다. 영종도 공영개발은 영종도 일원 570만평을 경제자유구역에 부합되는 국제도시로 만들기 위해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하지만 영종도 공영개발을 앞두고 주민들의 반발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는 것이 큰 문제다. 주민들로 구성된 16개 도시개발조합이 현실가를 반영한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행정소송 등을 통해 강력 대처키로 입장을 모아 귀추가 주목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이달 초부터 한국토지공사와 영종도 시가화 조성사업에 대한 실무협의를 갖고 토지공사를 사업시행자로 선정해 영종도 16개 사업지구 개발에 들어갈 방침이다. 인천시와 토지공사는 각종 기반시설 사업비의 50%를 국고로 보조받는 조건으로 하수종말처리장 건설등에 대해 합의하고 영종도 전체 지구에 대한 개발을 일시에 추진키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계획대로 라면 내년 하반기중에는 실시계획 승인을 받아 토지보상과 도시기반시설 사업이 이뤄질 전망이다.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영종도 공영개발은 이 지역의 난개발을 막고 국제적인 경제자유구역에 부합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측면이 없지 않다. 그러나 개인 땅을 수용해 공영개발을 하려면 그에 따른 합리적인 보상과 주민들의 동의가 전제되어야 한다.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보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행정소송을 통해 강력히 대처하고 16개 도시개발조합이 공영개발을 원천적으로 반대키로 결의했다는 데 심각성이 있다.
 영종도 개발을 둘러싸고 보상문제로 주민들과 마찰이 빚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 인천시의 무원칙한 늑장행정을 탓하지 않을 수 없다. 시는 지난 2002년 중산동 등 347만평에 대해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개발을 허용한 바 있다. 그후 이 일대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자 인천시가 뒤늦게 당초 계획을 공영개발 방식으로 변경했다. 주민들의 반발이 인 것은 물론이다. 따라서 인천시는 공영개발에 앞서 주민들과 충분한 대화를 갖고 보상문제를 해결해야 함이 마땅하다. 주민 설득이 사업 추진의 첫 단계임을 유념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