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금년도 1차 추경예산안을 편성했다. 침체 늪에서 허덕이고 있는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다. 대내외 환경악화로 지역경제계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적절한 대응이라 할 수 있다.
 이번 추경예산안에서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역시 경제 관련 부문이다. 도는 우선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조성을 위해 900여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경기진작 효과가 큰 사회간접자본(SOC) 확대와 교통체계 구축사업으로는 1천235억원을 배정했다. 가계안정을 위한 청년과 노인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도 30여억원을 쓸 방침이다. 전체 예산의 80% 가량이 경제 관련사업에 투입된다는 점에서 1차 추경안은 경제활성화를 위해 짜여졌다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국내경제는 현재 위기 상황이다. 경기 양극화에 이어 중국 및 오일 쇼크, 미국의 금리인상설까지 겹치면서 불안심리가 증폭되는 모습이다. 이처럼 확산일로에 있는 불안감을 해소하려면 재정 부문의 경기진작 노력이 시급하다는 점에서 경기도가 추경예산을, 그것도 경제 관련 사업 위주로 편성한 것은 환영할 만하다. 그렇다 해도 이번 추경예산이 도가 밝힌 대로 지역경제살리기 효과를 제대로 거둘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일례로 이번 추경예산안의 세부사업 가운데 바이오센터 건립, 나노 특화사업의 경우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굳이 추경을 편성할 정도로 절박한 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 사업들은 현재 많은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들이 앞다퉈 투자에 나서면서 과잉경쟁의 우려가 끊이지 않고 있는데다 국내에는 원청기술조차 없어 단기에 경쟁력을 갖추기도 쉽지 않다. 뿐더러 많은 중소기업들이 공장신증설조차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황은 방치한 채, 경제구성원의 적극적인 협조가 전제돼야 하는 새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를 기대한다는 것도 연목구어식 바람일 수 있기 때문이다.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금은 무엇보다 경제구성원의 사기진작이 중요한 때이다. 더군다나 지방정부일수록 새 사업을 벌이려 하기보다 중소기업 등 경제구성원들이 겪고 있는 애로타개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아울러 수요 진작과 가계 안정 효과가 큰 일자리 창출사업을 확대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