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내년도 재정규모가 4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지난 2003년 3조원을 넘어선 후 불과 2년만에 4조원을 돌파하는 것을 보면 인천시세가 얼마나 급속도로 신장하고 있는지 짐작할만 하다. 재정규모가 큰폭으로 신장하면 시민들의 삶의 질도 이에 비례해 나아져야 함이 마땅하다. 하지만 시민들이 실제로 느끼는 삶의 질은 그렇지 못하다. 재정운영에 문제가 있음을 탓하지 않을 수 없다.
 인천시에 따르면 시의 재정규모는 2005년 4조6천520억원, 2006년 4조9천106억원, 2007년 5조2천324억으로 크게 증가한다. 시의 재정규모가 이렇듯 크게 늘어나는 것은 경제자유구역 개발 효과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내년 역시 경기침체가 예상됨에도 경제자유구역 개발효과로 지방세는 7%, 세외수입은 9%의 증가가 예상된다. 취득, 등록세는 올보다 10.1%, 세외수입은 13.6% 오를 전망이다.
 그렇다고 수입증대로 만사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경제자유구역의 성패는 외자유치에 달려있다. 그럴려면 사회간접자본의 확충은 물론 복지, 교육, 문화, 레저시설 등 인프라를 갖추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 경제자유구역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국고지원도 꼼꼼이 챙겨야 하는 등 해야할 일이 너무 많다. 무엇보다 사업의 우선 순위를 따져 예산을 조정하고 재정을 건전하게 관리할 책임이 막중하다.
 그러잖아도 시는 그동안 예산을 짜맞추기식으로 편성, 방만하게 운용 해왔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선심성 예산에 전용하거나 과다한 업무추진비 등 예산낭비 사례가 적지않다. 지방자치단체의 살림이 세수를 전제로 짜여지는 만큼 합리적이고 우선 순위를 잘 가려 건전하게 운용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지방채 발행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인천시의 부채규모가 1조원을 넘는다. 행정편의적인 재원조달로 부채가 늘어나는 것은 결과적으로 시민들의 조세부담을 무겁게 하는 것이다.
 장기불황과 실업으로 서민들의 고통이 크다. 불요불급한 예산을 편성, 불용예산이 과다하게 생겨선 안된다. 지방자치단체도 기업을 경영하듯 해야한다. 합리적인 재정운용으로 적자요인을 줄이고 다각적인 재정건전화 방안을 세워 시민부담을 최소화하는 경영체제를 갖춰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