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가 가파른 상승세를 멈추고 안정세로 돌아섰다. 소비자물가가 얼마나 더 오를지 걱정이 켰는데 다행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물가인상 요인이 상존하고 있어 당장이라도 상승세로 반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가 당국은 경계를 늦춰서는 안된다. 안정세로 돌아선 물가 관리에 총력을 다할 것을 당부한다.
 통계청이 발표한 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의 소비자물가는 상승률 0%로 보합세를 유지했다.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던 소비자물가가 4개월만에 안정세로 돌아선 것이다. 이로써 올들어 지난 4월까지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2%를 기록, 정부의 올 물가억제 목표 3%대를 벗어나지는 않았다.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안정세를 보인 것은 농산물 가격이 하락하고 전기요금도 인하됐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물가가 오르면 가장 고통받는 계층이 서민들이다. 올들어 소비자물가가 크게 올라 서민들이 받고 있는 고통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취업난 및 가계부채 문제에 물가 상승까지 겹치면서 생계 꾸리기가 훨씬 어려워졌다. 특히 식료뭄 가격 상승이 두두러져 주부들이 체감하는 장바구니 물가는 상승 폭이 더 크다,
 물가가 안정세로 돌아선 것을 가장 반기는 계층 역시 서민들이다. 이제 물가가 더 이상 오르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은 간절하기만 하다. 하지만 앞으로의 전망은 그리 낙관적이지 못하다. 국제 원유가가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원자재 가격이 강세를 지속하고 있는 데다 하반기에는 서비스요금까지 줄줄이 오를 전망이다. 물가인상 요인이 곳곳에 잠재해 있는 만큼 당장 이달만 해도 물가안정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물가 당국이 의지를 다잡아야 한다. 올들어 물가가 급속히 올라도 물가 당국은 현실적인 대책을 내놓지 못한 채 거의 속수무책이었다. 물론 물가인상을 인위적으로 억제하는 데는 한게가 있다. 그렇다 해도 그냥 두손을 놓고 있는다면 너무나 무기력한 모습이다. 특히 서민들의 생활과 직결되는 생필품만큼은 확실한 물가대책을 세워야 한다. 정부가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민생문제는 바로 물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