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대 총선 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번 총선은 전에 없이 정당간 치열한 선거전이 예상된다. 이제 유권자들이 우리 정치를 바르게 이끌 유능하고 참신한 인물이 누구인지 냉정하게 판단해 가려내는 일만 남았다. 유권자들이 어떤 인물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나라의 운명이 좌우된다고 보고 후보를 가려내는 데 보다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등록을 마친 후보 가운데는 국회의원으로써 적절치 않은 사람이 적지 않다. 전체 후보자중 18.9%인 222명이 전과기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명 중 2명이 1년에 세금을 20만원도 내지 않았고 5년간 세금을 한 푼도 내지 않은 후보도 31명이나 된다. 부동산 투기,세금탈루,재산신고 누락의혹이 제기되는 후보도 적지 않다. 후보의 도덕적 자질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
 또한 납세,병역,전과 기록 공개는 후보들이 국민으로써의 기본 의무를 성실히 다 해 왔는지, 국가와 사회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덕목과 자질을 갖췄는지를 검증할 수 있는 자료다. 그런데 이번 선거에 나선 후보들 가운데에도 예외없이 자격미달 내지 부적격자도 적지 않다. 따라서 유권자에게 전달된 후보의 신상정보를 꼼꼼히 챙겨 볼 필요가 있다.
 후보들의 전과기록을 확인하고 옥석을 가려 흠없는 국회의원을 뽑는 일이야말로 유권자의 몫이다. 병역문제가 석연치 않고 세금을 한 푼도 내지 않았거나 절도,사기,폭력,간통 등 파렴치한 전과를 가진 후보를 반드시 가려내야 한다. 인천의 모 후보는 두번이나 절도죄로 형을 선고 받았고 경기도의 모 후보는 사기전과 사실이 드러났다. 절대로 파렴치한 전과자들이 정치판에 끼어 들지 못하게 해야한다. 불가피한 사정으로 전과자가 될 수 있으나 전과가 없는 후보가 도덕적으로 흠없어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
 이번 선거에서 우려되는 것은 탄핵정국을 총선에 연관시켜 유권자의 판단을 흐리게 해 부적격자를 제대로 가려낼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그러잖아도 지역대표를 뽑는 선거가 탄핵정국의 분위기에 휩쓸려 정책도 인물도 실종됐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질이 모자라는 후보를 선택하고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유권자들이 이성적인 판단을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