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물가가 너무 오른다. 작년 연말 이후 계속된 물가 상승세가 최근 들어서는 고공 행진을 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경기회복이 지연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들로써는 걱정을 놓을 수 없는 것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3월중 소비자 물가는 농축수산물을 필두로 개인·공공 서비스, 집세, 공업제품 등 조사대상 전 부문이 큰 폭으로 오르면서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인천은 3%, 경기도는 2.7% 각각 올랐다. 물가 오름세가 4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3월의 물가상승률은 정부가 밝힌 연간 물가 관리목표의 1/3이 한달새 오른 것이어서 우려치 않을 수 없다.
 더 심각한 것은 최근의 국내외 경제동향을 고려한다면 상당기간 물가가 안정되기를 기대키 힘들다는 점이다. 실제 국내외 경제 동향은 불안하기 짝이 없다. 국내의 경우 실물경기가 여전히 바닥권인데다 해외경제도 회복세가 둔화되는 양상이다. 여기에 원자재 파동이 계속되고 있고 국제유가는 중동지역 정세가 위기상황으로 치달으면서 상승세가 언제 수그러질지 알 수 없다. 최근의 경제흐름을 감안한다면 물가가 자연적으로 안정되기 힘든 상황인 것이다.
 물가가 오르면 서민들과 봉급 생활자들은 2∼3중으로 고통을 받게 된다. 더욱이 지금과 같이 기업도산이 줄을 잇고 있고 신용 불량자 역시 시간이 가면서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물가안정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그런데도 정부 대응은 너무 안일하다 하지 않을수 없다. 어제 이헌재 부총리는 정례 브리핑을 통해 최근 물가는 작년에 비해 안정적이라는 평을 내놓았다. 그러면서 물가관리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최근의 경제동향을 고려한다면 과연 이같이 낙관할 수 있을 지 의문을 지울 수 없다.
 정부는 이제부터라도 물가안정을 정책의 최우선에 놓고 물가 오름세의 고삐를 잡을 수 있는 정책수단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유가 상승을 어쩔수 없다 해도 농축수산물과 공산품 가격이 계속 오르는 것을 문제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소비자들도 에너지 절약과 고급 수입상품 구매·해외여행 등을 자제해 물가안정 뿐 아니라 경제난 해결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