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경기지역 노사정이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동으로 노력키로 한 것은 크게 환영할 일이다. 지금은 경기침체 여파로 청년실업 증가 등 고용 불안심리가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때 노사가 고용안정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고 행정기관은 고용안정기금을 지원키로 산업평화 정착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는 데서 기대하는 바 크다.
 보도에 따르면 한국노총 경기도본부, 경기경영자총협회, 경기도와 수원지방노동사무소 등 경기지역 노사정은 31일 노사정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공동선언문은 비록 그 내용이 지난 2월10일 중앙노사정위원회에서 체결된 일자리 만들기 사회협약과 같지만 세부 내용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하다.
 경기지역 노사는 우선 일자리 나누기를 통한 고용증대를 위해 근로시간 단축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교대근무제 개선 등 기업실정에 맞는 근무방법을 도출키로 했다. 경기도는 근로시간 단축지원금 및 취업알선 등의 지원에 행정력을 집중키로 해 그 어느때보다 조명을 받고 있다.
 우리경제의 시급한 과제는 고용증대를 위한 일자리 창출이다. 일자리가 만들어지지 않고는 청년실업 해결이나 고용안정을 도모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역내 산업활동은 크게 위축돼 일자리가 줄어드는 등 고용사정이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기지역 노사정이 지역내 투자유치와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공동 노력키로 했다니 천만 다행스럽다 하겠다. 사실 그동안 노사는 제몫찾기로 심한 갈등을 빚어 왔기 때문이다.
 경기지역은 제조업체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최근 제조업체들이 중국 등지로 이전하면서 공동화로 고용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노사는 고용안정을 위해 대화와 타협으로 갈등을 자율적으로 해결하는 사회통합적 노사관계 구축이 필요했다. 그런 관계로 노사정위는 이번 공동선언문이 헛되지 않게 일자리 창출과 산업평화 정착을 위해 적극 실행해 나가야 함을 강조한다. 실업을 해소하는 데 앞장서야 함은 물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