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구 주민들의 절반 이상이 자기가 살고 있는 동네의 구의원이 누구인지 모르고, 40% 정도는 구청장도 누구인지 모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구청정과 구의원이 누구인지 알지 못하는 주민들이 적지 않을 것이라는 짐작은 했지만 이 정도라니 새삼 놀랍다.
 구청장과 구의원이 누구인지 모르는 주민들이라면 구와 구의회에서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제대로 알 리가 없다. 지방자치에 대해서는 아예 관심이 없다고 보아야 한다. 민선 지방자치제도가 부활된지도 벌써 10년이 지났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국민들의 무관심은 도무지 요지부동이다.
 지방자치에 대한 주민들의 무관심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지방선거 투표율이다. 지방선거 투표율은 이미 50%를 밑돌아 계속 하락하는 추세이고, 재·보궐선거의 경우에는 고작 10-20% 선에 그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지금까지 지방선거에 한번도 참여하지 않은 주민들이 30%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표를 하지 않은 주민들이 누가 당선됐는지 관심을 갖지 않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그렇다면 왜 지방선거에 참여하지 않는 것인가. 지방선거 때 한번도 투표를 하지 않았다는 주민들의 70% 이상이 그 이유를 정치인과 정치에 대한 염증 때문이라고 밝혔다. 결국 정치에 대한 염증이 크기 때문에 지방자치에도 관심을 갖지 않는다는 얘기다.
 굳이 이번 조사 결과를 거론하지 않아도 된다. 주민들의 자치의식을 높이는 것이 지방자치 발전의 필수 조건임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무엇보다 주민들 스스로가 현실 정치에 대한 책임을 느껴야 한다. 선거 참여를 통한 유권자 혁명만이 정치를 바꿀 수 있는 길이라는 분명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
 또 지자체와 지방의회는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보다 적극적으로 이끌어내야 한다. 주민들이 지방자치에 관심이 없다는 것은 지자체와 지방의회의 활동이 주민들의 생활과 그만큼 동떨어져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지자체와 지방의회가 주민들 생활 속으로 뛰어들어 함께 숨쉴 때 주민들의 관심가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