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을 앞두고 공직기강 해이에 대한 우려가 높아가고 있는 가운데 구치고 교도관과 전직경찰관이 수감자에게 편의를 제공한 대가로 향응 접대는 물론 성 상납까지 받았다는 사실이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철창에 갇혀 있는 수감자를 감시하고 교도해야 할 교도관이 수감자의 편의를 봐주고 접대를 받아 왔다는 것은 우리의 수형체계 내에서 비리가 얼마나 구조적으로 이루어져 왔는가를 보여주는 것이어서 착잡하다.
 인천지방경찰청 여경기동수사반은 지난 2일 인천시 계양구 작전동 L룸살롱 업주 이모씨 등 룸살롱 종사자 3명을 뇌물공여 및 폭행, 윤락행위방지법 위반 등의 협의로 구속했다. 또 이들에게서 성 상남과 향응을 제공받은 문모씨 등 전직 경찰관 2명에 대해서도 뇌물수수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에 따르면 룸살롱 업주 이씨 등은 인천구치소 이모교도관에게 살롱 동업자가 구치소에 수감됏을 때 편의를 제공해 줘 고맙다며 향응을 제공했다. 또 이 교도관은 다른 룸살롱 업주로 부터도 성 상납을 받은것을 비롯해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155만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우리사회의 공직비리가 뿌리깊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번 사건을 접하면서 공직사회의 윤리가 얼마나 위험수위에 이르렀는지를 또 한번 실감한다. 두 전직 경찰관이 이들 업소에서 지난 2002년부터 최근까지 성 상납과 함께 1천100여만원 상당의 향응을 제공받은 것도 그렇고 교도관 이모씨외 다른 교도관 1명도 향응을 접대받은 것이 포착돼 조사를 받고 있다니 하는 말이다. 더구나 업주 이씨는 경찰조사에서 동업자를 석방시키기 위해 뇌물을 건넸다는 진술을 해 사건이 일파만파로 확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그동안 정부는 공직기강확립을 수없이 강조해 왔다. 그럼에도 법의 마지막 보루라고 할 수 있는 구치소 교도관이 수형자와 관련해 성 상납과 향응을 제공받았는가 하면 경찰관까지 함께 뇌물을 받아 왔다면 심각한 문제가 아닐수 없다. 수사당국은 이 사건을 철저히 수사해 숨겨진 비리를 낱낱이 밝혀내야 한다. 철저한 수사만이 비리의 원천과 관행의 고리를 끊을 수 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