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육은 아무리 교육제도가 훌륭하고 교사가 우수해도 교육시설 개선과 학교 안전환경의 뒷받침 없이는 달성할 수 없다. 그런데 초·중·고교생을 자녀를 둔 인천 학부모들의 마음이 영 개운치가 않다. 인천지역 학생들의 학교 안전사고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는 데도 학교안전공제기금 조성액은 신통치 않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학교 안전시설 미비로 감전사고 등 각종 사고로 사망하거나 다칠경우 충분한 보상을 기대할수 없다는 것은 분명 작은 문제가 아니다.
 교육부가 국회 교육위원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02년 기준으로 인천지역 학생들의 안전사고 발생건수는 1,000명당 2.7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16개 시·도중 사고발생률이 일곱번째로 높은 것이다. 반면 학생 1인당 학교안전공제기금 조성액은 2만7천646억원에 불과, 16개 시·도중 13위로 하위권이다. 기금조성액이 부족한 인천의 사고 1건당 최고 보상액은 1억원으로 서울시의 무한배상, 부산 대구 등 다른 대도시들의 1억2천만원에 비해 낮을 수 밖에 없고 학부모들은 불안하지 않을 수 없다.
 학교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복지향상을 위해서는 꾸준한 교육 투자가 선결 과제라 할 수 있다. 더욱이 노후된 학교가 많고 교실부족으로 컨테이너 수업마저 이루어지고 있는 인천의 교육환경에서는 학생들의 안전사고에 한시라도 마음을 놓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럼에도 학교안전공제기금조성 확보액이 타 시·도에 비해 미흡하다니 학부모들 마음이 편할리 없다. 인천의 이런 교육환경을 알고 있는 학부모라면 누구라도 자녀를 학교에 보내면서 마음 한구석이 찜찜할 것이다.
 학생들은 앞으로 이 나라를 짊어지고 나갈 보배다. 그래서 국가는 학생들은 철저히 보호할 의무가 있다. 학생들이 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면 학교, 학부모는 물론 사회의 책임이 아닐 수 없다. 교육당국은 학생들이 학교 안에서 안심하고 뛰어놀 수 있도록 위험시설을 개선하고 사고로 피해를 볼 경우 학생들을 충분히 보상할 수 있도록 학교안전공제기금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강조한다. 우선 국고지원을 확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