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소문으로만 무성했던 학교급식 비리가 적발돼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특히 학교급식을 둘러싸고 학교와 위탁업자가 공범이 되어 그동안 저질의 식품재료를 학교 급식용으로 공급했다니 학생들 건강이 얼마니 위태로웠겠는가. 학교장이 업자로부터 뇌물을 받고 불량재료 납품을 묵인해 왔다는 대목은 교육계의 뿌리깊은 비리가 입증된 것이어서 충격이 더 크다.
 보도에 따르면 인천지검 특수부는 식품재료업체로부터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 세금을 포탈하는 한편 학교 급식을 하면서 교장등에게 돈을 건넨 혐의로 위탁급식업소 T식품 대표 김모씨 등 2명을 조세범처벌법 위반 및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또, 다른 급식업체 M식품 대표 유모씨는 전국에 수배했다. 그리고 김씨로부터 위생검사때 잘봐달라는 청탁과 함께 돈을 받은 혐의로 인천 B여중 전 교장 박모씨와 행정실장 원모씨등 2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김씨등에게 허위로 세금계산서를 떼준 18개 식품재료업체 관계자 22명도 조세범처벌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이번에 밝혀진 학교급식 비리사건은 학교와 급식업체가 결탁된 총체적인 비리사건이라는 데서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급식업자가 위탁급식업체 선정과 위생검사시 잘 봐달라며 교장에게 뇌물을 주고 학교장은 이를 묵인해 왔다는 사실은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준다. 더욱이 우리를 분노케 하는 것은 이들 위탁급식업체들이 학교에 품질 나쁜 식품재료를 공급해 왔다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질이 떨어지는 식품재료를 공급해 왔다는 것은 집단 식중독 위험은 물론 학생 건강을 위협했다는 점에서 용서할 수 없는 일이다.
 학교 급식은 학생들의 건강과 직결돼 재료의 품질과 위생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그동안 위생관리가 허술한 데다 각종 부정 소문까지 난무해 불안과 불신을 키워왔다. 그래서 이번 비리 사건은 충격이 클 수 밖에 없다. 사법당국은 유사한 비리가 재발되지 않도록 이번 사건을 철저히 파헤쳐 엄벌해야 함을 강조한다. 시교육청도 다시는 학교 급식과 연관된 비리가 발붙일수 없도록 급식위탁업체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해야 함은 물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