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여곡절 끝에 첫 발을 내디딘 인천 경제자유구역이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 그 중에서도 기반시설의 확보야말로 한시도 늦출 수 없는 중점 과제다. 그럼에도 인천시가 경제자유구역 개발과 관련해 신청한 국고보조금이 정부 부처의 예비심사에서 거의 삭감된 것은 도무지 이해하기 어렵다.
 인천시는 송도신도시 진입도로 개설, 도시철도 1호선의 송도 연장, 영종 북측~남측 유수지간 도로개설 등 경제자유구역 조성과 관련된 주요 사업들이 정부 부처의 예비 심사과정에서 대부분 삭감돼 난감한 처지에 놓였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지역 정치권을 동원, 삭감된 예산을 다시 살려 보려고 애쓰고 있지만 쉽지 않은 모양이다. 정부가 송도·영종도·청라지구 등 3개 지역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 핵심 국정과제로 선정해 놓고도 기반시설 건설에 필요한 국고보조금을 삭감해서야 될 일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연수구 청학동~송도신도시간 진입도로는 내년에 송도 지식산업단지가 완료될 예정이어서 시급한 실정이다. 도시철도 1호선의 송도 연장도 시와 미국 게일사와의 계약 당시 오는 2007년까지 마치기로 명시한 사업이다. 영종·청라지구 접근로 확보를 위한 도로개설도 화급하다.
 경제자유구역의 성패는 외국인 투자유치에 달려 있다. 때문에 외자유치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주변 여건을 정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긴요하다. 경제자유구역에의 접근조차 불편하다면 외자유치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교통망 확충은 사활이 걸린 문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외국기업들에 규제를 풀어주고 법인세 감면 등 각종 조세혜택을 주는 것은 물론 필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먼저 최상의 투자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동안 경제특구 지정을 둘러싼 논란으로 허송한 시일이 너무 길었던 만큼 이제라도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에 나서야 한다. 세계 각국이 각종 특혜를 내세우며 외국기업의 투자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우리가 우물쭈물하는 사이에 외국 투자가들이 중국 등 다른 곳으로 발길을 돌릴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