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이 자리잡고 있는 영종도 일원의 개발방식을 놓고 인천시와 주민간 마찰을 빚고 있다는 보도다. 시는 영종도 일원을 국제적인 도시로 건설키 위해서는 시가 주도하는 공영개발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이다. 반면 주민들은 공영개발이 되면 재산권 침해가 불보듯 뻔하다며 반발, 민간주도의 개발을 요구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그런데 영종도 일원에 대한 개발방식 논쟁은 인천시가 그 원인을 제공한 점이 없지 않아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인천시는 1일 영종도를 경제자유구역 지정 취지에 부합하는 도시로 개발하기 위해 이 지역에 대한 개발을 시가 주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민간개발방식으로 추진될 경우 16개 조합의 동시다발적 개발로 인한 난개발과 공공부문에 대한 기반시설 취약, 사업 장기화로 도시건설에 차질이 우려된다며 공영개발의 타당성을 확인했다. 그러나 시는 지난해 10월 영종도내 경제자유구역 지정예정지 5백70만평중 중산, 운남, 운서동 일원 3백47만평을 시가화 조정구역으로 지정하고 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개발을 허용할 방침이라 밝힌 바 있다.
 때문에 시의 공영개발 방침 발표는 당초 입장을 뒤엎은 것이어서 이 지역 주민들을 실망시키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 연말부터 시장이 사업허가를 내줄 수 있는 범위인 30만평 미만으로 시가화 조정구역을 16개로 쪼개 개발조합을 설립하는 등 개발 준비를 서둘러 왔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공영방식으로 개발이 되면 토지나 건물이 시가보다 싼 감정평가로 수용돼 주민들만 불이익을 보게 된다며 강력히 반대하고 있어 시의 입장 관철이 쉽지 않을 것 같다.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영종도 공영개발방식은 이 지역의 난개발을 막고 사업을 합리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다. 하지만 시는 그동안 민간개발을 독려해오다 돌연 주민을 상대한 설득없이 공영개발로 급선회함에 따라 스스로 행정에 대한 신뢰 실추 뿐 아니라 무책임한 행동이라는 비난을 면할 수 없게 됐다. 인천시는 공영개발 방식을 택하기에 앞서 주민 대상 사업설명회 개최등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