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래도 도내 곳곳에서 빈발하고 있는 도로체증 현상이 조기에 해결되기 어려울 듯싶다. 도내 각 시군이 도로 신설을 위해 국비(國費) 또는 도비를 지원받고도 자체예산 확보에 미온적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차질이 예상되는 도로가 올해만 해도 계획치의 40%에 달한다는 사실은 심각한 문제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도로는 규모의 대소를 막론하고 지역주민 뿐 아니라 산업발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경기도가 올해 각 시군에 지원한 도로개설 지원비는 도로 100여 곳에 무려 4천244억여원에 이른다. 그러나 도가 최근 시군의 예산확보 현황을 파악한 결과, 올해 도로개설을 위해 도비를 지원받은 31개 시군 가운데 40%에 달하는 13개 시군이 자체 사업예산의 전액 또는 일부를 확보치 않아 도로의 조기건설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실제 올해 도로 3곳을 신설할 성남시는 자체부담액 183억원중 확보예산이 106억원에 불과하고 도로 8곳을 신설할 포천군은 자체부담예산 확보율이 30%, 군포시, 화성시, 양주군은 예산확보율이 50%를 밑돌고 있다.
 이와 관련, 우선 해당 시군들은 어떠한 이유를 된다 해도 비난을 면키 어렵다. 재정여건 취약 운운하는 것은 더더욱 변명에 불과할 뿐이다. 지금과 같이 도로부터 사업비를 지원받고도 도로개설 사업추진이 여의치 못한 것은 해당 자치단체가 무계획하고 단체장 또한 무능함을 보인 것이라 해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뿐더러 경기도 또한 도로개설의 차질 책임을 시군에만 떠넘기려 해선 안된다. 이를 빙자해 예산 삭감, 향후 지원제외 등을 거론하는 것은 더더욱 온당치 못하다. 도로가 시군의 독점물이 아니라 주민들이 공용으로 쓰는 사회간접자본(SOC)이라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면 시정할 수 있게 지원하는 것이 상급기관의 도리인 것이다.
 지금부터라도 도와 각 시군은 건설중인 도로가 계획기간에 개통될 수 있도록 문제해결에 발 벗고 나서야 한다. 행정집행에 있어 주민불편 해소는 무엇보다 우선시되어야 할 사안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도는 SOC 확충 등 지역현안이 무작정 돈만 지원한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