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수원시 농업기술센터 신축공사와 관련, 시가 매립된 쓰레기를 완전히 처리하지 않은 채 공사를 재개해 말썽을 빚고 있는 가운데<본보 29일자19면> 시가 설계변경 허가도 받지 않은 상태에서 기초공사 일부를 불법으로 추진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는 지난 3월 터파기 공사 도중 매립 쓰레기가 발견된 데 이어 진흙층이 나오는 등 지반에 문제가 드러나자 건물기초 부분에 대한 설계를 변경하기로 했다.
 시는 설계업체인 (주)청솔에 건물기초 보강을 위한 설계변경을 지시하고 지난달 8일 공사를 중단했다.
 이에따라 (주)청솔은 지난 26일 외벽 방수, 기초 자재 변경 등에 대한 설계변경 신청서류를 시 건축과에 제출했고, 건축과는 27일 이를 허가했다.
 그러나 시는 공사가 중단된 상태에서 본관동 부지에 토사가 유출되고 물이 계속 고이자 이를 막기위해 설계변경 허가도 받지않은채 사전공사를 벌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로 시는 설계변경 허가를 받은 지난 27일 전에 본관동 기계실 아래쪽 150여㎡에 콘크리트 기초공사를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
 이때문에 시가 쓰레기 불법매립 사실을 숨기기 위해 의도적으로 사전공사를 추진했다는 의혹만 사고있다.
 환경단체 관계자는 “문제의 부지는 쓰레기 매립층이 발견된 곳이고, 주변에 쓰레기층이 형성돼 있는 것으로 보아 추가로 쓰레기가 매립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며 “이 부분에 대한 확인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행정절차를 무시하고 공사를 추진한 것은 인정한다. 그러나 기계실쪽 지반이 낮아 어쩔 수 없었다”며 “이 부분에 매립된 쓰레기는 완전히 치웠고, 설계변경 허가된 상태로 공사를 했다”고 말했다. <송명희기자>thimble@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