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 “경찰 고발 소식에 참담한 심정”…“책임 통감한다”

이사들 “치욕, 슬프다, 부끄럽다”면서도 원장 ‘두둔’ 한목소리
▲ 정용칠 가평문화원장이 이사회 도중 A감사가 ‘지인 무료 대관‧관용차 개인 이용’ 등 인천일보 보도와 관련한 해명을 요구하자 입술을 깨문 채 잠시 생각에 잠겼다.

정용칠 가평문화원장이 26일 열린 이사회에서 인천일보가 연속 보도한 ‘지인 무료 대관’, ‘관용차 개인 목적 이용’이 있었다고 인정했으나 사과는 없었다.

정 원장은 이날 오전 11시 문화원 3층 다목적 강당에서 개최된 2024년도 제1회 이사회에서 “인천일보 보도로 경찰 고발을 알게 돼 참담한 심정”이라고 운을 뗐다.

정 원장은 “관용차를 타고 축협에 볼일이 있어 갔다가 반려견 사료 2개를 샀고, 전국문화원연합회(현 한국문화원연합회) 사무국장을 만나러 갔다가 약속이 취소돼 서울에 갔기에 부인과 병원에 들렀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원장의 해명은 사실과 배치된다.

애초 부부는 지난해 3월27일 가평군 상색리 자택에서 관용차를 타고 서울로 이동하고 함께 퇴근했다는 점이다.

한국문화원연합회에는 ‘사무국장’ 직책이 없고 사무실도 서울 마포구 도화동이지만, 정 원장이 들른 병원은 노원구 상계동에 있으며 친인척 집은 동대문구 회기동으로 정반대여서 정 원장의 해명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정 원장은 지인 무료 대관과 관련해 “다목적 강당을 빌려준 동아리는 지역에서 오랫동안 문학 발전을 위해 온 곳이다. 30주년 기념행사를 한다고 해 대관해 준 것일 뿐이다”며 에둘러 인정했다.

정 원장은 “언론 보도가 맞는 부분도 있고 틀린 것도 있다. 어찌 됐건 모든 책임을 통감한다”며 “잘못한 부분이 있으면 책임을 지겠다”고 강조했다.

정 원장은 촉탁직 사무국장과의 근로계약서 작성 시점에 대해서도 말을 바꿨다.

정 원장은 지난 22일 기자에게 ‘2024년 1월1일자’로 작성된 근로계약서를 보여줬으나, 이사회에서는 1월15일에 작성한 것을 인정했다.

정 원장은 “근로계약서를 늦게 작성했다고 해서 1월1일부터 근무한 것으로 인정하는 것이 무슨 문제냐”며 “아이가 태어나 출생신고를 늦게 했다고 해서 그 아이가 내 아이가 아니냐”고 빗댔다.

정 원장의 비위 의혹에 대한 해명은 A감사의 요구에 따라 이뤄졌다.

소란도 있었다.

정 원장이 보도된 ‘사무국장과의 잦은 마찰 등으로 인한 직원 퇴직’과 관련해 “본인이 더 나은 직장으로 이직하는 것”이라고 해명하자, 방청하던 직원이 “원장이 거짓말을 한다. 옆에 본인에게 물어보시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직원은 또 “왜 동료직원이 이직하는 회사를 구체적으로 말하느냐. 개인정보 유출에 해당한다”며 불이익을 우려했다.

한 이사는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직원을 고성으로 제지했다.

이날 이사회에서 정 원장은 인천일보가 보도한 모든 기사의 제목과 내용을 낭독하면서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이사들은 “치욕적이다”, “슬픈 일이다”, “다들 부끄럽다”라는 발언을 하면서도 정 원장의 해명을 두둔하고 위로하기에 바빴다.

정 원장 해명 도중 자리를 떠난 임광현 이사(경기도의원)는 “오랫동안 이사로 몸담아 온 문화원이 이렇게 된 상황이 안타깝다. 빨리 정상화가 되기를 바란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이날 13명(전체 27명‧위임 11명)이 참석한 이사회에서는 ‘2024년도 사업계획(안)’ 등 상정된 안건이 처리됐다.

또 정 원장이 이사회 의결을 거치지 않은 촉탁직 사무국장에 대한 긴급 안건 상정을 발의해 통과시켰다.


▶관련기사 :

가평문화원, 재고용한 사무국장 ‘채용 절차’ 어겨…이사회 의결 ‘패싱’

경찰, 가평문화원 무료 대관 ‘배임’ 혐의 수사 착수

가평문화원장, 지인들에 ‘강당 무료 대관’…가평군 세외수입 ‘손실’

가평문화원, 말 많던 사무국장 또다시 채용 ‘시끌’


/가평=글∙사진 정재석기자 fugoo@incheonilbo.com



관련기사
가평문화원에 등 돌린 ‘군민’…회원 70% 떠나 ‘원장 리더십 타격’ 가평문화원이 각종 비위로 얼룩지면서 가평군민이 등을 돌리고 있다.정용칠 원장이 취임한 지난해 1월 이후 회원이 무더기로 떠난 것으로 확인되면서 1981년 가평문화원 설립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여기에 가평군이 지원하던 올해 사업예산 보조금이 큰 폭으로 삭감되면서 일부 사업의 차질이 불가피해지는 등 정 원장의 경영 리더십도 흔들리고 있다.우선 지난해 1월 정 원장 취임 당시 1093명이던 유료 회원이 1년 만에 343명으로 쪼그라지면서 750명(69%)이 문화원을 등졌다.지난 22일 나온 자체 감사에서도 같은 지적을 했다.감사결과를 가평문화원 사회복무요원 “나는 노예 아냐. 무서워 죽겠다” 파문 가평문화원에 배치된 사회복무요원에게 정용칠 원장이 첫날부터 사실상 ‘복종’을 강요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사회복무요원은 병무청에 이런 내용을 신고하고 심리상담 치료를 받았다.정 원장은 지난해 6월29일 문화원에 처음 배치된 사회복무요원 A씨에게 대뜸 “난 사회복무요원 여럿을 갈아 치웠다. 너 같은 애 필요 없다”면서 겁박했다.이때 장소는 원장실이었으며 사무국장의 안내를 받아 원장을 처음 만난 자리에서였다.이후 정 원장 등은 주눅 든 A씨에게 무거운 짐을 옮기는 일 등 힘에 부치는 잡일을 시키는 과정에서도 고성과 폭언은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