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물밀물

1980년대 전두환의 신군부는 운동권 학생들을 폭력적으로 제압했다. 미국이 광주학살을 방조했다는 의혹을 품었던 학생들은 미문화원에 불을 지르고, 분신 투쟁을 감행하면서 양키 고홈을 외쳤다. 하지만 이런 수준의 싸움으로는 역부족이었다. 군사 독재를 타도하기 위해서는 사상 무장을 통한 조직화와 정치 세력화가 시급했다.

민주화 세력은 80년대 중반 민중 민주주의 혁명파(PD)와 민족해방 민중 민주주의 혁명파(NL)로 분리됐다. 그러다가 1986년 민족해방파(NL)가 학생운동의 다수파가 된다. 김일성 주체사상을 수용한 NL은 반미자주화와 민족통일을 외쳤다. 이들은 통일전선전술로 자유주의 정치권과 공조했고, 파시즘적 선동술로 여론을 조작하며 정당과 시민·노동 단체 등을 장악해 나갔다. 그런데 민주당의 운동권 출신 국회의원들은 더는 민족해방파도 반미주의자도 아니다. 권력에 중독된 자들에 불과하다. 하지만 이들이 NL 공동체라는 점은 분명하다. NL 주체사상파의 수령론 문화에 길들여진 탓인가? 수직적 권위주의적 집단 문화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합리적인 대화와 토론은 찾기 힘들다. 사실 왜곡과 날조, 음모론적 선동도 거리낌 없이 실천하기도 한다.

극우 유튜버들이 민주당 의원들을 주사파라고 비난하는 것은 철이 지난 색깔론이며, 지적 게으름을 스스로 폭로하는 것이다. 반공주의는 자본주의 체제의 승리와 소련과 동구 사회주의권의 멸망으로 존재 의미를 상실했다. 민족해방파의 문화적 습속에 초점을 두면서 비판하는 건 중요하지만, 자신들도 권위주의를 얼마나 탈피했는지 돌아봐야 한다. 민주당과 마찬가지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 힘의 아킬레스건도 불통의 권위주의라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

더 큰 문제는 보수든 진보든 승자독식 세계관에 갇혀 피라미드 정상에 앉아 특권과 반칙의 수혜자로 안주하는 점이다. 이들의 생각은 '억울하면 출세하라!'로 귀결된다. 1998년과 2008년 경제 위기의 고통을 서민에게 떠넘기면서 자원을 독점한 승자들은 사다리 걷어차기와 사익 추구에 몰두하며 국가와 기업을 마피아처럼 운영하고 있다. 이들의 눈에는 투명 인간으로 전락한 비정규직의 국민과 사회안전망의 혜택 없이 민생고에 시달리는 서민들이 보이지 않는다. 1930년대생 산업화 세대와 군부독재의 철옹성을 무너뜨린 1960년대생 민주화 세대가 '억울하면 출세하라!'는 갑질의 수사학에 동의하고,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을 방치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헌신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런 모욕적인 언어는 민주공화국의 이념에 어울리지 않는다. 돈 많고 힘 있는 자들의 오만과 편견에서 사회적 약자들을 보호하고 그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 다수 국민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야말로 민주주의이며, 정치의 역할 아닌가.

▲ 홍동윤 인천시 시민통합추진단 위원
▲ 홍동윤 인천시 시민통합추진단 위원

/홍동윤 인천시 시민통합추진단 위원



관련기사
[썰물밀물] 관료제의 폐해와 감시의 눈 민주화와 지방자치 실시 이후 행정부의 규모가 비대해졌다. 외형적인 규모의 팽창은 물론 기능과 활동의 변화는 더 크다. 입법부와 사법부의 기능과 역할은 예나 지금이나 다르지 않다. 하지만 행정부의 기능과 역할의 폭과 깊이는 넓고 깊어졌다.민주주의가 정착되면서 정부에 대한 국민의 기대와 역할이 확대됐다. 독재의 억압으로부터 벗어나면서 국민은 정부가 자신들의 삶의 개선과 공익 증진에 기여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품게 되었다.산업화는 도시화를 불러왔고, 주택, 교통, 수도, 안전, 위생, 쓰레기 등 다양한 문제를 만들었다. 이런 문제는 시장에 [썰물밀물] 혁신 성장의 동력은 구조 개혁 경제학에서는 노동, 자본, 기술을 3대 생산요소라고 한다. 개발도상국들은 주로 저임금 노동력에 의존해 경제발전을 했다. 그런데 노동과 자본에 입각한 경제 성장은 한계를 맞이하게 된다. 경제가 발전할수록 인구는 정체되고 인건비는 상승한다. 고령화가 진행될수록 저축률은 떨어지고 자본도 유리한 투자처를 찾아 떠난다. 1990년대 이후 장기침체에 빠진 일본과 지난 10여 년 동안 한국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났다.이는 과거 유럽이나 미국도 경험한 바 있는데, 선진국들은 이를 기술혁신을 통해서 극복했다. 신기술을 개발하고 생산성을 높이려고 노력 [썰물밀물] 청년 세대의 생존 전략 1980년대는 혁명의 시대였고, 사회과학의 시대였다. 하지만 분노와 저항의 세상을 만들었던 청년들은, 1987년 6월항쟁을 승리로 이끌었던 주역들은, 1991년 5월의 투쟁이 끝나고 약속한 듯이 각자의 일상으로 돌아갔다. 386세대는 민주화 투쟁을 접고 기업과 정당, 시민사회, 노동조합, 문화계 등 각 방면으로 진출한다.386세대는 각고의 노력 끝에 산업화 세대를 권좌에서 밀어낸다. 그리고 김대중과 노무현을 거쳐 문재인 정권 때 비로소 권력의 위계 구조를 완성한다. 이 과정에서 평등주의를 버리고 신자유주의를 내면화하면서 대기업과 공 [썰물밀물] 사법 정의와 80을 위한 정치 게오르크 헤겔은 법철학 서문에서 “미네르바의 부엉이는 황혼이 되어서야 날아오른다”라는 말을 했다. 격동의 시대일수록 참된 지식을 얻고 지혜가 생겨나기를 열망하지만, 그 시기가 거의 다 지나가거나 끝나야만 소용돌이에 가려져 있던 실상을 볼 수 있다는 얘기다. 민주화 이후 한국 정치의 타락과 퇴행을 보면서, 민주주의를 쟁취하는 것보다는 그걸 지키고 가꾸는 게 더 힘들다는 걸 깨닫게 된다.한국 사회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만이 아니라 종교, 법조, 시민사회단체 등 그 어떠한 분야 및 집단의 인물도 국민의 신뢰와 존경을 받지 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