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문화 갈증 해소 vs 임대료 큰 부담…민자공간 명과 암

인천부평아트센터, 2010년 개관
민간회사 건설-정부 소유·임대료 지급

생애주기별 교육 프로그램 호평
지역 단체 지원·구립 예술단 담당

구, 2029년까지 736억원 지불 예정
임대료 부채 포함…지방채 한도 줄어

[영종 하늘문화센터] 2012년 개관
인천공항 기부채납 체육·전시 등 시설
중구 비용 감당 못해 인천시가 운영

[남동소래아트홀] 2011년 활짝
한화 기부채납…개관 전후 운영비 논란
남동구민 문화 소외감 해소 큰 역할
▲ 부평아트센터 전경

2010년 4월 2일 개관한 인천 부평아트센터는 부평구 십정동에 있다. 지하 2층, 지상 3층, 연면적 1만7318㎡ 규모로 지어졌다. 900석의 대공연장, 300석의 소공연장, 전시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국내 최초로 옥상 공연장도 마련해 눈길을 끌었다.

부평아트센터는 기초자치단체 최초의 BTL 방식으로 건립되었다. BTL사업은 Build(건설), Transfer(이전), Lease(임대)의 영어 세 단어의 첫 글자를 조합해 만든 용어이다. 말 그대로, 민간회사가 공공시설을 건설해 정부에 소유권을 이전하면, 정부는 일정 기간 민간회사에 임대료를 내서 건설비용을 충당토록 하는 방식이다. 부평아트센터는 임대 기간이 20년이다.

부평아트센터는 개관 직후인 2010년 6월부터 부평문화재단에서 운영을 맡아왔다.

부평아트센터는 개관 당시 '문턱 낮은 복합문화공간'을 지향점으로 내세웠다. 개관 2개월여 전부터 본격적인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2010년 1월 23일부터 2월 25일까지 '포커스 인 부평'이란 주제로 개관 기념행사를 마련하기도 했다. 부평아트센터는 당시 지역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뽑힌 작품들로 개관 기념행사를 꾸몄다.

부평아트센터는 누구나가 참여하고 즐기는 모두를 위한 예술(Art For Everyone)을 표방한다고 밝혔다. 주민들과 함께 호흡하는 문화생활 공동체 역할도 수행하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주민들의 연령에 맞는 작은 공연을 다양하게 마련하고, 광장에 분수대와 무대를 설치하고, 주민들에게 작은 공연을 즐길 수 있는 마당을 제공하고, 지역 예술단체를 발굴·지원한다는 등의 구체적인 사업 계획도 짰다.

부평아트센터의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은 아주 독특하다.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 성인, 중장년을 아우르는 생애 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을 펼친다. 이를 통해 지역민들이 다양한 문화예술을 일상처럼 즐길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부평에서만 만날 수 있는 부평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역 학교와 연계한 청소년 문화예술 교육, 인문학·드로잉 등 다양한 주제를 누구나가 쉽게 만날 수 있는 자리 마련, 문화예술 교육 자료 축적, 극장형 문화예술 교육 등에 교육 프로그램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부평아트센터는 또 구립예술단도 담당하고 있다. 부평구립풍물단(2007년 창단), 부평구립여성합창단(2000년 창단), 부평구립소년소녀합창단(2010년 창단) 등 구립예술단의 구성 면면이 간단치 않다.

부평아트센터 개관과 함께 문화 인프라 부족을 호소하던 인천 북부 지역, 특히 부평 일대에서는 크나큰 호응을 얻었다.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과 전시를 즐기고, 관련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고, 단체 활동도 가능했기 때문이다.

문제는 비용이었다. 개관 2년여 만에 부평아트센터의 임차료 문제가 제기되었다. 20년에 걸쳐 내야 하는 임대료를 한꺼번에 부채에 포함하는 바람에 부평구가 재정 운영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당시 부평구는 매년 국비와 시비를 포함해 36억8400만 원을 민간사업자에게 지급하기로 했었다. 2029년까지 모두 736억 원이었다.

부평구는 개관하던 해에 지급한 것을 제외한 2011년 말 기준, 19년 치 임대료 643억 원이 총액으로 묶여서 지방채 발행 한도에 포함되었다. 이렇게 되자 부평구가 긴급할 때 발행할 수 있는 지방채 규모는 축소될 수밖에 없었다. 당시 정부가 지방자치단체의 지방채 발행 계획 수립 기준에 BTL 임대료를 부채에 포함하면서 빚어진 일이었다. 이 때문에 부평구의 지방채 발행 한도액은 10억 원으로 쪼그라들었다. 부평아트센터 BTL 임대료가 아니었다면 23억 원을 발행할 수 있었다. 부평아트센터가 지방기초단체 BTL 최초였던 만큼 BTL 임대료를 내는 것도 부평구가 유일했다. 이 바람에 부평구는 당시 재정운용 계획을 공격적으로 짜지 못했다.

▲ 남동소래아트홀
▲ 남동소래아트홀

부평아트센터가 들어서던 즈음에 다른 지역에서도 문화인프라 확대 목소리가 커졌다. 중구와 남동구에서도 문화시설 확충에 나서던 상황이었다. 대표적인 게 중구 영종의 하늘문화센터와 남동구의 남동소래아트홀 건립이었다. 하늘문화센터와 남동소래아트홀은 부평아트센터처럼 BTL 방식은 아니었지만, 해당 지역 대규모 개발사업의 대가로 문화예술 관련 신축 건물을 넘겨받는 기부채납 방식이었다. 이들 시설에도 매년 막대한 운영비가 들어가게 되는데 기초자치단체에서는 그게 부담이었다.

인천시는 인천국제공항공사로부터 인천공항 배후지원 단지에 수영장, 실내체육관, 강당 등을 갖춘 문화·복지 복합시설을 기부채납 형식으로 넘겨받아 2012년 3월에 개관했다. 지금의 인천하늘문화센터다. 당시 인천시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준공 후 1개월 이내에 인천시에 건물 소유권을 넘긴다'는 협약을 맺었다. 이 건물 준공은 2011년 6월이었다. 협약대로라면 2011년 7월에 인천시로 소유권이 넘어가고, 곧바로 개관했어야 했다. 그런데 이듬해 3월까지 개관이 늦춰졌다.

문제는 운영비를 누가 부담할 것이냐였다.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넘겨준 건물과 관련한 기관은 인천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 중구청,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총 4곳이었다. 중구 주민을 위한 복지시설을 겸할 것이었기 때문에 운영을 중구에서 맡으면 좋았겠지만, 중구는 매년 수십억씩 드는 운영비를 감당할 길이 없다면서 버텼다. 결국, 인천시가 이 시설 운영권까지 떠안았고 지금껏 인천시설공단에 맡겨 운영하고 있다.

▲ 인천하늘문화센터
▲ 인천하늘문화센터

인천하늘문화센터는 지하 2층, 지상 3층, 연면적 1만2792㎡ 규모다. 전시시설, 수영장, 장애인복지관, 대강당, 체력단련실 등을 갖추고 있다.

2011년 11월 개관한 남동소래아트홀도 대단위 아파트 단지를 짓는 데 따른 기부채납 시설이었다. 2009년 착공했다. 시설을 넘겨받는 과정에서 운영비 문제 등 순탄치 않았다. 개관 당시 명칭은 남동문화예술회관이었는데 2014년 8월 남동소래아트홀로 이름을 바꾸었다.

㈜한화가 남동구 한국화약 인천공장 부지 일대에 아파트 단지를 만들면서 건축비 233억5천만 원을 들여 건축한 남동소래아트홀을 남동구에 기부채납했다. 지하 2층, 지상 3층, 연면적 9995㎡ 규모였다. 700석 규모의 대공연장, 야외무대, 다목적홀, 전시장 등 복합문화예술공간을 꾸미기 위한 건물이었다.

한화가 지어 소유권을 넘기려던 남동소래아트홀 건물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막대한 운영비를 남동구 혼자서 어떻게 마련하려느냐는 비난도 일었다. 2011년 개관 전에 남동구의회까지 나서 이 문제를 따지고 들었다. 남동구의회에서 특별위원회까지 꾸리고 현장조사에 나설 정도로 남동구 내에서는 큰 문제였다.

남동구민들의 문화예술회관에 대한 기대는 오래되었다. 남동구 구월동에 대형 종합문화예술회관이 있지만, 그것은 인천시가 운영하다 보니 남동구에서는 상대적으로 문화적 소외감을 더 많이 느꼈다고 할 수 있다.

남동소래아트홀은 남동구민들의 문화적 갈증을 풀어주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할 만하다. 2016년 1월~8월 사이에만 공연 관람객이 4만7000여 명에 달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올 정도였다.

/인천생각협동조합

 



관련기사
[인천문화 40년사] 18. 짜장면·개항·이민사…인천의 박물관들 도시의 지나온 이력을 보여주는 박물관은 도시의 거울이라고 할 수 있다. 인천에는 인천만의 박물관이 여럿 있다. 한국이민사박물관, 짜장면박물관, 인천개항박물관, 강화전쟁박물관 들이다.인천광역시 중구 월미로 329(북성동 1가)에 한국이민사박물관이 있다. 지하 1층, 지상 3층, 건물 연면적 4천127㎡ 규모다. 한국이민사박물관에서는 우리나라 이민 역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모두 4개 전시실로 구성돼 있다. 이곳에서는 이민의 어제와 오늘을 담아 보여주고 있다. 2003년 미주 이민 100주년을 맞아 이민사박물관 건립 목소리가 본격 [인천 문화 40년사]17. 격월간 '플랫폼' 창간과 폐간 인천에 '아시아 문화 비평지'가 있었다. 인천문화재단이 2007년 1·2월호부터 격월간으로 10년 가까이 발행했던 <플랫폼>.<플랫폼>은 영어로 쓰면 'Platform'이다. 기차를 타고 내리는 공간이기도 하고, 자유로운 토론이 오가는 발언대이기도 하다. <플랫폼>은 공간적으로는 인천이나 우리나라를 넘어 아시아로까지 그 범위를 넓히고, 그 아시아지역의 문화 이야기를 주제로 삼았다. <플랫폼>은 그러면서도 늘 '인천'을 잊지 않았다. 인천은 출발점이기도 했고 떠났다가 다시 돌아와야 하는 목적 [인천 문화 40년사]16. 선인체육관 철거 선인체육관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도화동에 위치해 있던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실내체육관으로 수용 인원이 3만 명에 달해 웬만한 실외 운동장 수준의 규모와 같았다.내부에 육상 트랙, 농구·배구 코트, 유도장, 사격장, 검도장 등이 있어 거의 종합운동장 수준의 거대한 체육관이었다. 엄청난 규모의 실내 공간으로 관중들을 압도했으며, 외관 역시 거대한 규모로 높은 지대에 우뚝 솟아있어 인천의 랜드마크 중 하나였다.대형 체육관 건설이 일생의 꿈이었던 선인학원 이사장 백인엽에 의해 1970년 4월 착공해 3년 6개월 만인 1973년 준공한 동양 [인천 문화 40년사]15. 1983년 전국 체육대회 개최 1983년 개항 100주년을 맞은 해에 인천에서 열린 전국체전이다.인천이 직할시 승격 후 개최한 첫 전국체전으로 특별히 경기장 시설 확충과 경기운영에 주의를 기울였으며, 축구와 야구의 도입지로 한국 스포츠의 관문의 인천의 역사를 전국에 각인시키는 기회가 되었다.인천에서 열린 제64회 전국체육대회는 1983년 10월 6일에서 10월 11일까지 열렸으며, 전국 13개 시도 및 이북 5도와 6개 해외동포 팀을 포함한 1만7548명의 임원 및 선수가 참가했다.참가 선수들은 '굳센 체력, 알찬 단결, 빛나는 전진'이라는 구호 [인천 문화 40년사]19. 인천예술고등학교 개교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로 115번길 36(간석동), 인천예술고등학교는 예술 인재 육성을 위해 1998년 개교한 특수목적고등학교이다. 인천예술고등학교는 인천광역시교육청이 세운 공립학교이다. 공립예술고등학교는 인천에서는 한 곳뿐이며, 우리나라에서도 각 시·도별로 하나씩이 안 될 정도로 그 숫자가 많지 않다. 음악과, 미술과, 무용과 등 3개 과를 두고 있다.2021년, 약 27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새로 지은 인천예술고등학교 예술관은 수도권 최고의 시설을 자랑한다. 520석 규모의 공연장 '인아트홀'은 학생들이 작품 발표 [인천 문화 40년사]20. 이당 미술관·이종상 미술관 논란 (끝) 2009년 8월 28일, 인천시는 일랑 이종상 화백으로부터 소장 작품 1300여 점과 자료 등을 기증받고, 그 대신 연수구 옥련동 송도 석산 일대에 인천시립일랑미술관을 건립해 기증품을 전시·보존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인천의 문화예술계가 '인천과는 아무런 관련도 없는 미술인의 이름을 딴 시립미술관을 왜 지어 줘야 하냐'며 거세게 반발했다. 몇 개월을 버티던 인천시가 반발에 밀려 계획을 철회하면서 일단락되었다.1938년생인 일랑 이종상 화백은 광개토대왕, 원효대사, 장보고 등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