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물밀물

지난달 장마에 따른 집중호우로 많은 인명·재산피해를 냈다. 하천 범람과 산사태 등으로 피해를 키웠다. 하천은 강과 시내를 아울러 이르는 말로, 국내 거의 모든 자치단체에 존재한다. 법률로는 관리주체에 따라 국가·지방하천으로 구별한다. 인천엔 30여 군데의 하천이 있지만, 하나 같이 '하천'답지 않다는 게 정설이다. 그래도 지난 폭우에서 보듯, 하천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인천에선 나름 하천을 가꾸느라 분주하다. 실례로 부평구는 굴포천 생태 하천 복원사업 1단계를 곧 마무리하고 2단계에 착수한다. 부평구청부터 부평1동 행정복지센터까지 1.5㎞ 구간에서 벌이는 원도심 재생 사업이다. 구는 사업을 마무리하는 대로 부평공원 인근 1.45㎞를 추가로 복원하기로 했다. 연수구는 승기천 일대를 수변 공간과 자연 쉼터를 아우르는 하천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인천시가 승기천 전체 관리권을 구로 이관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인천시가 도심을 가로지르는 주요 하천의 생태계 건강성을 진단해 정책에 반영하기로 해 관심을 모은다. 시는 굴포천·승기천·공촌천·장수천 등 4개 하천 바닥에 깔린 바위나 모래에 서식하는 저서동물을 정기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이들 하천에 사는 동물들을 봄·가을에 채집해 출현종수·개체밀도·오염민감도 등의 지표로 등급을 평가한다. 지난해 예비조사에선 하천에 출현한 38종, 1만5835개체의 저서동물로 평가한 건강성 등급이 비교적 괜찮았다. 공촌천 상류 등 일부 지점은 '보통(C)', 대부분 지점에선 '매우 나쁨(E)'으로 나타났다. 생태 하천 복원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 훨씬 나아지리란 기대를 모으는 대목이다.

아울러 이런 등급은 환경부에서 2019∼2021년 한강권역 도시들의 하천 생태 건강성을 조사한 결과와 비슷한 수준이어서 주목된다. 일부 지점에선 무늬하루살이·꼬마줄날도래 등 비교적 청정한 하천에 서식하는 지표생물종이 나왔다고 한다. 생태 회복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증거로 볼 수 있다. 시는 도심 하천의 자연성 회복을 목표로 정기조사를 통해 실효성 있는 자료를 구축하기로 했다.

아무리 하천이 변변치 않더라도, 관리하기에 따라선 훌륭한 공간으로 거듭날 수도 있다. 시의 이번 조사에서 밝혀졌듯, 주변 하천 상황에 대한 정보 제공과 관심은 남다른 결과를 낳는다. 지속가능한 하천 생태계 회복의 중요성은 노력 여하로 달라질 수밖에 없다. 하천이 지역의 주요 관리 공간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지자체와 주민들의 노력이 배가돼야 마땅하다. 도시재생의 하나이기도 한 생태 하천 복원 사업이 순조롭게 이어지길 기대한다.

▲ 이문일 논설위원.
▲ 이문일 논설위원.

/이문일 논설위원



관련기사
[썰물밀물] '인천 5·3민주항쟁' 법적 지위에 부쳐 '인천 5·3민주항쟁'이 인천 민주화 운동의 상징처럼 여겨진 지 오래다. 서슬 퍼렇던 군부독재 시절, 민주쟁취를 위해 구름 같이 모인 군중이 집회를 펼쳐서다. 그 성과는 정말 대단했다. 6월 민주항쟁과 대통령 직선제 개헌 등으로 이어지며 우리 현대사에서 굵직한 족적을 남겼다. 그럼에도 5·3민주항쟁이 관련법에 명시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렇다 할 대접을 받지 못한 채 엉거주춤한 상태로 있었다.그 민주항쟁이 마침내 37년 만에 '법적 지위'를 얻어 관심을 모은다. 그동안 여러 갈래로 입법을 추진했지만, 무슨 [썰물밀물] '연안부두' 노래의 재해석 “어쩌다 한번 오는 저 배는/무슨 사연 싣고 오길래/오는 사람 가는 사람/마음마다 설레게 하나/부두에 꿈을 두고 떠나는 배야/갈매기 우는 마음 너는 알겠지/말해다오 말해다오 연안부두 떠나는 배야/절바람이 불면 파도가 울고/배 떠나면 나도 운단다/안개 속에 가물가물/정든 사람 손을 흔드네/저무는 연안부두 외로운 불빛/홀로 선 이 마음을 달래주는데∼(후렴)”'연안부두'란 노래다. 인천인들의 애창곡이다. 조운파 작사·안치행 작곡에 김트리오가 불러 1979년 탄생했다. 인천의 연안부두를 소재로 했다는 점에서 시민들의 사랑을 [썰물밀물] 과거와 현재를 잇는 교동도 교동도는 강화군 북서쪽에 위치한 섬이다. 고려시대엔 벽란도로 가는 중국 사신들이 머물던 국제교역의 중간 기착지였다. 이후 조선시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적·물적 교류가 활발했다. 그러다가 한국전쟁 때 황해도 연백군에서 피난을 온 실향민이 많이 살았다. 남북분단 이전 교동도와 연백군은 같은 생활권으로 왕래를 자주 했지만, 6·25전쟁이 끝난 뒤 피난민들은 지척에 둔 고향땅으로 돌아가지 못했다.교동도엔 기억할 만한 데가 수두룩하다. 그 중에서도 '대룡시장'을 으뜸으로 친다. 연백군에서 온 실향민들이 고향에 있는 시장 [썰물밀물] 동구 화수·화평동에 대한 기억 동구 화수·화평동(花水·花平洞)은 근대 개항기부터 동네를 형성한 곳이다. 꽃(花)과 물(水)을 뜻하는 화수동은 우리말 '바닷물 넘나드는 무네미 마을'로 통하기도 했다. 인천 개항 1년 전인 1882년 5월22일(고종 19년)엔 화수동에서 한국과 미국이 처음으로 '한미수호통상조약'을 조인한 역사적 장소로 기억된다. 이곳엔 일제 강점기 들어 경·중공업 공장이 많았다. 1936년엔 인천부 화평면, 1946년엔 경기도 인천시 화평동이었다. 그러다가 1998년 화수1·화평동(행정동)으로 통합돼 오늘에 이른다.화수 [썰물밀물] '인천 성냥공장'의 역사 군대 시절 인천에서 왔다고 하면 고참들은 먼저 '짠물'이란 별명을 붙여줬다. 아마 인천이 천일염 주 생산지로 이름을 널리 알려서이리라. 곧 이어 노래 '일발장전'이 터져 나오기 일쑤였다. 노래 제목은 바로 '인천의 성냥공장 아가씨'. 인천인이라면 당연히 알고 있다는 듯이 재촉했다. “인천의 성냥공장 성냥공장 아가씨/하루에 한 갑 두 갑 낱갑이 열두 갑/치마 밑에 감추어서 정문을 나설 때/치마 밑에 불이 붙어∼(후략)” 민망한 가사 내용임에도 군대 용어로 '까라면 까' 식이었다 [썰물밀물] '돈 바람' 불던 연평바다 “바람이 분다. 바람이 불어. 연평바다에 어허얼사 돈 바람 분다∼” 경기민요 '군밤타령'의 첫머리 가사를 바꿔 부른 곡이다. 군밤을 주제로 한 노래인데, 뜬금없이 '돈 바람'을 얘기할 만큼 연평도가 호시절을 구가했음을 노래한다. 연평도는 1960년대까지 조기잡이 황금어장이었다. 4~6월 조기철이면 파시가 열려 선원 수만 명이 몰려왔다. 엄청난 현금을 주고받으며 '돈주머니를 베고 자고, 강아지도 지폐를 물고 돌아다닌다'는 말이 나돌 정도로 북새통을 이뤘다고 한다. 1960년대 초등학교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