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물밀물

“어쩌다 한번 오는 저 배는/무슨 사연 싣고 오길래/오는 사람 가는 사람/마음마다 설레게 하나/부두에 꿈을 두고 떠나는 배야/갈매기 우는 마음 너는 알겠지/말해다오 말해다오 연안부두 떠나는 배야/절바람이 불면 파도가 울고/배 떠나면 나도 운단다/안개 속에 가물가물/정든 사람 손을 흔드네/저무는 연안부두 외로운 불빛/홀로 선 이 마음을 달래주는데∼(후렴)”

'연안부두'란 노래다. 인천인들의 애창곡이다. 조운파 작사·안치행 작곡에 김트리오가 불러 1979년 탄생했다. 인천의 연안부두를 소재로 했다는 점에서 시민들의 사랑을 쭉 받아왔다. 이 노래는 각 스포츠에 이용되는 응원가로 더욱 유명하다. 스포츠와는 무관한 가사를 갖고 있지만, 인천시를 배경으로 지어진 노래여서 그렇다.

이 곡은 인천시를 연고로 하는 프로야구 팀은 물론이고 인천고·동산고·제물포고·인하대 등 학생 스포츠팀까지 오랫동안 응원가로 사용됐다. 학창시절 고교야구가 열리던 서울 동대문구장에서 힘차게 불렀던 기억이 새롭다. 특히 프로야구 시대가 막을 올리면서 노래는 인기절정으로 치달았다. 경기 개최 야구장에선 8회 말로 들어가기 전, 인천 관중들이 인천팀의 승리를 기원하며 함께 부르는 '진군가'로 이름을 떨쳤다.

인천인이라면 한번쯤 흥얼거렸을 법한 '연안부두'가 영어 버전의 록(Rock) 음악으로 공개된다. 인천음악창작소는 가요 '연안부두'를 현대적인 감각의 영어 버전으로 편곡해 음원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새 버전의 연안부두는 8월 초 국내외 온라인 음원 유통 플랫폼을 통해 알려진다. 들어봐야 더 실감이 나겠지만, 벌써부터 경쾌한 음악으로 재탄생하리라고 관심을 모은다.

연안부두 원곡엔 '보통 사람들'이 부두에서 느끼는 애환·아쉬움·미련 등의 정서를 담아내고 있다. 반면 록 버전의 연안부두는 영문으로 가사를 번안해 곡의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신나는 전혀 다른 곡으로 다시 태어났다고 한다. 차세대 펑크록 밴드인 '더 사운드(the Sound)'가 재해석해 편곡하고 직접 불러 눈길을 끈다.

연안부두의 영어 록 버전의 경우 인천시가 도시 브랜드를 세계에 알리기 위한 전략이기도 하다. 시가 추구하는 '글로벌 도시'에 걸맞게 연안부두를 세계인이 들을 수 있도록 추진하는 일로 여겨진다.

인천은 재외동포청 유치를 빌미로 이제 시민과 재외동포가 공감할 수 있는 문화예술을 필요로 한다. 그 첫 단계 중에서도 음악은 일상적인 생활 속에 어울어질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번 영어 버전의 연안부두를 통해 하나가 되는 '천만 인천시대'를 실현하길 기대한다.

▲ 이문일 논설위원.
▲ 이문일 논설위원.

/이문일 논설위원



관련기사
[썰물밀물] 과거와 현재를 잇는 교동도 교동도는 강화군 북서쪽에 위치한 섬이다. 고려시대엔 벽란도로 가는 중국 사신들이 머물던 국제교역의 중간 기착지였다. 이후 조선시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적·물적 교류가 활발했다. 그러다가 한국전쟁 때 황해도 연백군에서 피난을 온 실향민이 많이 살았다. 남북분단 이전 교동도와 연백군은 같은 생활권으로 왕래를 자주 했지만, 6·25전쟁이 끝난 뒤 피난민들은 지척에 둔 고향땅으로 돌아가지 못했다.교동도엔 기억할 만한 데가 수두룩하다. 그 중에서도 '대룡시장'을 으뜸으로 친다. 연백군에서 온 실향민들이 고향에 있는 시장 [썰물밀물] 동구 화수·화평동에 대한 기억 동구 화수·화평동(花水·花平洞)은 근대 개항기부터 동네를 형성한 곳이다. 꽃(花)과 물(水)을 뜻하는 화수동은 우리말 '바닷물 넘나드는 무네미 마을'로 통하기도 했다. 인천 개항 1년 전인 1882년 5월22일(고종 19년)엔 화수동에서 한국과 미국이 처음으로 '한미수호통상조약'을 조인한 역사적 장소로 기억된다. 이곳엔 일제 강점기 들어 경·중공업 공장이 많았다. 1936년엔 인천부 화평면, 1946년엔 경기도 인천시 화평동이었다. 그러다가 1998년 화수1·화평동(행정동)으로 통합돼 오늘에 이른다.화수 [썰물밀물] 상괭이의 죽음 상괭이는 고래목에 속하는 돌고래 중 하나다. 분류학상으론 돌고래지만, 고래(whale)나 돌고래(dolphin)와는 다른 이름으로 구분된다. 머리가 뭉툭하고 등지느러미가 없다. 대신 높이 1㎝ 가량의 융기가 꼬리로 이어져 있다. 돌고래와의 차이점이다. 상괭이의 크기는 1.5~2m에 이른다. 수심 얕은 연안에 두세 마리씩 가족 단위로 모여 산다. 주 서식지는 우리나라 서·남해를 비롯해 일본 북부와 페르시아만 등 온난한 해수역에 걸쳐 있다. 바다뿐만 아니라 아시아 대륙 하천에도 분포한다는 게 특이한 점이다.국내 서해와 남해엔 상괭이가 [썰물밀물] 파독 광부∙간호사 60년 삶 조명 파독((派獨) 광부와 간호사가 겪은 고초를 어찌 글로 다 표현할 수 있으랴. 1960∼70년대 우리가 먹고살기 어려운 시절, 독일로 건너가 외화 벌이에 힘을 쏟은 이들의 공로는 이루 말할 수 없이 컸다. 이들이 고국에 송금한 돈은 약 1억달러에 이른다고 한다. 당시 한국 총 수출액의 2%에 해당하는 엄청난 규모다. 우리나라 산업화와 경제 발전의 밑거름으로 작용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1960년대 제2차 세계대전 패망을 극복하고 경제 부흥에 성공한 독일은 경제 성장과 함께 탄광·의료·요양 등의 분야에 외국인 노동력 유입을 필요로 했다. [썰물밀물] 인천 생태 하천의 지속가능성 지난달 장마에 따른 집중호우로 많은 인명·재산피해를 냈다. 하천 범람과 산사태 등으로 피해를 키웠다. 하천은 강과 시내를 아울러 이르는 말로, 국내 거의 모든 자치단체에 존재한다. 법률로는 관리주체에 따라 국가·지방하천으로 구별한다. 인천엔 30여 군데의 하천이 있지만, 하나 같이 '하천'답지 않다는 게 정설이다. 그래도 지난 폭우에서 보듯, 하천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인천에선 나름 하천을 가꾸느라 분주하다. 실례로 부평구는 굴포천 생태 하천 복원사업 1단계를 곧 마무리하고 2단계에 착수한다. 부평구청부터 부평1동 행 [썰물밀물] '인천 성냥공장'의 역사 군대 시절 인천에서 왔다고 하면 고참들은 먼저 '짠물'이란 별명을 붙여줬다. 아마 인천이 천일염 주 생산지로 이름을 널리 알려서이리라. 곧 이어 노래 '일발장전'이 터져 나오기 일쑤였다. 노래 제목은 바로 '인천의 성냥공장 아가씨'. 인천인이라면 당연히 알고 있다는 듯이 재촉했다. “인천의 성냥공장 성냥공장 아가씨/하루에 한 갑 두 갑 낱갑이 열두 갑/치마 밑에 감추어서 정문을 나설 때/치마 밑에 불이 붙어∼(후략)” 민망한 가사 내용임에도 군대 용어로 '까라면 까' 식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