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물밀물

동구 화수·화평동(花水·花平洞)은 근대 개항기부터 동네를 형성한 곳이다. 꽃(花)과 물(水)을 뜻하는 화수동은 우리말 '바닷물 넘나드는 무네미 마을'로 통하기도 했다. 인천 개항 1년 전인 1882년 5월22일(고종 19년)엔 화수동에서 한국과 미국이 처음으로 '한미수호통상조약'을 조인한 역사적 장소로 기억된다. 이곳엔 일제 강점기 들어 경·중공업 공장이 많았다. 1936년엔 인천부 화평면, 1946년엔 경기도 인천시 화평동이었다. 그러다가 1998년 화수1·화평동(행정동)으로 통합돼 오늘에 이른다.

화수·화평동엔 일찌기 일제가 설립한 공장이 즐비했다. 조선기계제작소·정미소·성냥공장·대규모 기숙사 등이 수두룩했다. 기계업종을 비롯한 공업사(史)는 일제 때부터 해방 후 1990년대 초까지 한국기계공업·일진전기·두산중공업·현대제철·동일방직 등 굵직한 기업으로 이어졌다. 광복 후 경인공업지대로 발전해 인천 산업의 기틀을 다졌고, 이들 공장을 위한 배후 주거마을로 자리를 잡았다. 노동자들이 개항기는 물론 산업화 시기에 일자리를 찾아 몰려들었던 동네다. 이들이 함께 모여 살며 북적거렸고, 고된 생활 속에서도 삶의 터전으로 삼았다.

화수동은 부두로도 유명했다. 1970년대 초 연안부두 건설 전까지는 화수부두로 거의 모든 고깃배가 들어올 정도로 오랜 역사를 지녔다. 화수부두는 과거 우리나라 3대 어항으로 꼽혔다. '인천 돈의 절반이 모이는 곳', '지나는 개들도 돈을 물고 다니는 곳' 등의 우스갯 소리가 나올 만큼, 인파로 북새통을 이뤘다. 하지만 여객선과 어선들이 연안부두로 빠져나가면서 화수부두는 쇠락의 길을 걸었다. 뒤늦게나마 수산물 직매장과 현대식 회센터 등을 지어놓았어도, 옛 영화를 되찾기엔 역부족이다.

인천시립박물관이 지난 18일부터 10월15일까지 '피고 지고, 그리고… 화수·화평동' 특별전을 진행한다. 재개발을 앞둔 원도심 화수동과 화평동을 기록하고 기억하고자 기획됐다. 동구청·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과 공동으로 마련한 전시는 사라져가는 이전 기록을 찾아 그곳에 살았던 동네 주민들의 이야기와 풍경을 엮어냈다. 1부 '무네미에서 벌말까지', 2부 '곶섬은 어디인가', 3부 '노동자 수평씨의 하루', 4부 '화수동과 화평동의 오늘'로 구성됐다.

개항·광복·전쟁을 거치면서 고단한 우리 삶의 족적을 간직한 곳이 화수·화평동이다. 이런 옛 모습을 기리는 일은 역사적 의미를 찾는다는 상징성을 띤다. 동구의 도시생활사는 곧 인천의 지역사 아니겠는가. 전시회를 둘러보는 시민들에게 '시각의 전환점'을 이루길 기대한다.

▲ 이문일 논설위원.
▲ 이문일 논설위원.

/이문일 논설위원



관련기사
[썰물밀물] 상괭이의 죽음 상괭이는 고래목에 속하는 돌고래 중 하나다. 분류학상으론 돌고래지만, 고래(whale)나 돌고래(dolphin)와는 다른 이름으로 구분된다. 머리가 뭉툭하고 등지느러미가 없다. 대신 높이 1㎝ 가량의 융기가 꼬리로 이어져 있다. 돌고래와의 차이점이다. 상괭이의 크기는 1.5~2m에 이른다. 수심 얕은 연안에 두세 마리씩 가족 단위로 모여 산다. 주 서식지는 우리나라 서·남해를 비롯해 일본 북부와 페르시아만 등 온난한 해수역에 걸쳐 있다. 바다뿐만 아니라 아시아 대륙 하천에도 분포한다는 게 특이한 점이다.국내 서해와 남해엔 상괭이가 [썰물밀물] 파독 광부∙간호사 60년 삶 조명 파독((派獨) 광부와 간호사가 겪은 고초를 어찌 글로 다 표현할 수 있으랴. 1960∼70년대 우리가 먹고살기 어려운 시절, 독일로 건너가 외화 벌이에 힘을 쏟은 이들의 공로는 이루 말할 수 없이 컸다. 이들이 고국에 송금한 돈은 약 1억달러에 이른다고 한다. 당시 한국 총 수출액의 2%에 해당하는 엄청난 규모다. 우리나라 산업화와 경제 발전의 밑거름으로 작용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1960년대 제2차 세계대전 패망을 극복하고 경제 부흥에 성공한 독일은 경제 성장과 함께 탄광·의료·요양 등의 분야에 외국인 노동력 유입을 필요로 했다. [썰물밀물] 대이작도의 변신을 향해 “해당화 피고지는 섬마을에/철새 따라 찾아온 총각 선생님/열아홉 살 섬색시가 순정을 바쳐/사랑한 그 이름은 총각 선생님/서울엘랑 가지를 마오 가지 마오/구름도 쫓겨가는 섬마을에/무엇하러 왔는가 총각 선생님/그리움이 별처럼 쌓이는 바닷가에/시름을 달래보는 총각 선생님…” 1967년 발표한 국민가수 이미자의 '섬마을 선생님'이란 곡이다.가사가 애틋하다 못해 슬프기까지 하다. 우리가 배 고프던 시절, 낭만만으론 살 수 없었던 현실을 그려내고 있다. 당시 노래가 인기를 끌자, 곧바로 '섬마을 선생'이란 제목의 [썰물밀물] 새삼 주목되는 한국이민사박물관 재외동포청 인천 출범과 함께 새삼 주목을 받는 곳이 있다. 바로 한국이민사박물관이다. 하와이 이민 100주년을 맞아 선조들의 개척자적 삶을 기리고 그 발자취를 후손들에게 전하자는 취지로 탄탄한 준비를 거쳐 2008년 6월 완공했다. 인천시민과 해외동포들이 뜻을 모아 세운 국내 최초의 이민사박물관이다. 우리나라 첫 공식 이민의 출발지였던 인천에 건립함으로써 100년 넘은 한인 이민역사를 체계화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 한국의 재외동포는 193여개국 730만여명에 이른다.한국이민사박물관은(중구 월미로 329)은 월미공원 자락에 고즈 [썰물밀물] '연안부두' 노래의 재해석 “어쩌다 한번 오는 저 배는/무슨 사연 싣고 오길래/오는 사람 가는 사람/마음마다 설레게 하나/부두에 꿈을 두고 떠나는 배야/갈매기 우는 마음 너는 알겠지/말해다오 말해다오 연안부두 떠나는 배야/절바람이 불면 파도가 울고/배 떠나면 나도 운단다/안개 속에 가물가물/정든 사람 손을 흔드네/저무는 연안부두 외로운 불빛/홀로 선 이 마음을 달래주는데∼(후렴)”'연안부두'란 노래다. 인천인들의 애창곡이다. 조운파 작사·안치행 작곡에 김트리오가 불러 1979년 탄생했다. 인천의 연안부두를 소재로 했다는 점에서 시민들의 사랑을 [썰물밀물] 인천 생태 하천의 지속가능성 지난달 장마에 따른 집중호우로 많은 인명·재산피해를 냈다. 하천 범람과 산사태 등으로 피해를 키웠다. 하천은 강과 시내를 아울러 이르는 말로, 국내 거의 모든 자치단체에 존재한다. 법률로는 관리주체에 따라 국가·지방하천으로 구별한다. 인천엔 30여 군데의 하천이 있지만, 하나 같이 '하천'답지 않다는 게 정설이다. 그래도 지난 폭우에서 보듯, 하천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인천에선 나름 하천을 가꾸느라 분주하다. 실례로 부평구는 굴포천 생태 하천 복원사업 1단계를 곧 마무리하고 2단계에 착수한다. 부평구청부터 부평1동 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