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26일 인천 미추홀구 보건소에 마련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모습.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 인천 미추홀구 보건소에 마련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모습.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최근 전국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일 3만 명을 웃돌며 우려가 되는 가운데, 정부에선 이르면 다음 달 초 코로나19 방역 조치가 한 차례 더 완화할 예정인 것으로 드러났다.

23일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 등에 따르면 정부는 이르면 다음 달 초 코로나19 위기단계 조정 로드맵 2단계를 실시한다.

2단계 조정의 핵심은 2급인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을 독감(인플루엔자)과 같은 수준인 4급으로 낮추는 것이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이 하향 조정되면서 확진자 감시체계가 전수감시에서 양성자 중심의 표본감시로 전환되고, 일부 남아있던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는 전면 해제된다.

검사비와 치료비 지원도 일부를 제외하곤 없어지는데, 먹는 치료제나 예방접종은 계속 지원한다.

현재 코로나19는 결핵, 홍역, 콜레라, 장티푸스, A형간염, 한센병 등과 함께 '전파 가능성을 고려해 발생 또는 유행 시 24시간 이내에 신고하여야 하고, 격리가 필요한 감염병'을 뜻하는 2급 감염병에 속해 있는데 정부는 유행 여부를 조사하기 위하여 표본감시 활동이 필요한 감염병인 인플루엔자, 급성호흡기감염증, 수족구병 등과 같은 4급 감염병으로 낮추고자 한다.

정부가 추진하는 로드맵 2단계부터는 감시체계가 전수감시에서 양성자 중심의 표본감시로 전환되고 확진자 수 집계도 중단된다.

양성자 감시체계는 코로나19 환자의 개별정보를 수집한 뒤 특정산식을 활용해 전체 환자 수를 추계하게 되는데, 연령군별 의사환자의 수만 집계하는 독감 등 기존 호흡기감염병 표본감시와 차이가 있다.

질병청 측은 검사 참여 기관이 500개소로 독감 감시체계(199개소)보다 대표성이 높아 보다 정밀한 표본감시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방역 조치로는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 취약시설 등 일부에 남아있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전환되면서 마스크 관련 착용 의무가 완전히 해제된다.

다만, 확진자에 대한 '5일 격리 권고' 등 격리 관련 조치는 이전대로 유지된다.

의료체계 역시 완전히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게 되는데, 정부가 관리해 온 코로나19 지정병상 체계와 병상 배정 절차가 종료되고 자율입원 체계로 전환된다.

환자는 지정 의료기관이 아닌 모든 의료기관에서 진료받을 수 있다.

검사비와 치료비는 대부분 자부담으로 전환(건강보험 적용)되지만, 인공호흡기나 인공심폐장치(에크모·ECMO), 고유량 산소요법, 지속적신대체요법(CRRT) 등 고액의 치료가 필요한 중증환자에 대한 지원은 당분간 계속된다.

정부는 먹는 치료제와 예방접종 지원은 일단 유지된다고 밝혔다.

단,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의 확진자에게 주는 생활지원비, 코로나19로 격리·입원한 근로자에게 유급휴가를 제공한 기업에 주는 유급 휴가비는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1단계 조치 때 해당 지원책 해제를 고심하다가 유지했었던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가 심상치 않은 점이 2단계 도입의 변수가 될 수도 있다는 일각의 시선도 있다.

코로나19 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가 6월 3주 1만6천25명 → 6월 4주 1만7천442명 → 7월 1주 2만1천857명 → 7월 2주 2만6천708명으로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고, 감염재생산지수도 3주 연속 1을 넘겼다.

이에 질병관리청 한 관계자는 "이전에 하루 10만 명 이상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도 일상적인 의료시스템 내에서 대응 가능하다는 판단에서 방역 조치를 완화했었다"며 "최근 증가 추세가 어디까지 갈지 더 볼 필요는 있지만, 치명률은 그때보다 더 낮아지고 있어 현재 상황이 2단계 시행을 연기할 정도는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질병청은 "(2단계 시행 시점은) 8월 초·중순이 되지 않을까 싶다"며 로드맵 2단계 시행에 앞서 국가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정부는 지난 3월 완전한 일상회복으로 가기 위한 3단계 로드맵을 발표하고, 1단계와 2단계 일부를 합한 방역 조치를 지난달 1일 시행했다.

2단계가 시행되면 남은 방역 완화 조치는 '완전한 엔데믹화'를 뜻하는 3단계만 남게 되는데 질병청은 내년 4월을 3단계 조정 시점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

 



관련기사
심상치 않은 코로나 기세, '그것'은 알고 있었다 최근 전국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일 3만 명을 웃돌며 기세가 그 심상치 않은 가운데 전국 생활하수의 코로나19 바이러스 농도도 짙어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하수 기반 감염병 감시는 생활하수에 섞인 바이러스양을 분석해 환자 발생을 추정하는 기법으로, 세계보건기구(WHO) 등도 새로운 감염병 감시 기술로 권장하고 있다.우리 방역 당국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하수 기반 감염병 감시를 시작했는데 현재까지 하수 내 바이러스 농도와 코로나19 확진자 수 사이에 상당히 뚜렷한 상관관계가 확인된 것이다.22일 질병관리청의 하수 기반 감염병 확진자 1주 새 22% 증가…코로나 일평균 2만 6천 명대 '불안'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주 전보다 20가량 늘어나는 등 그 기세가 심상치 않다.확진자 한 명이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 보여주는 감염재생산지수가 3주째 1을 넘어서며 유행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이다.19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7월 2주(9~15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8만6천953명으로 1주 전보다 22.2% 증가했다고 밝혔다.7월 2주 일평균 위중증 환자 수는 직전 주보다 4.3% 증가한 122명이었고, 주간 신규 사망자 수는 4.9% 늘어난 43명이었다.이 기간 전국 일평균 확진자 수는 2만6천708명으로 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