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절대 강자 인류, 비결은 유전자와 뇌

송준호 인하대 의대 교수
과학·의학 쉽게 풀어 써
▲ 사피엔솔로지 송준호 지음 흐름출판 480쪽, 2만5200원

지구에는 셀 수 없이 많은 무언가(살아 있다. 혹은 살 수 있다)가 있다.

인류는 탄생부터 지금껏 생존에 몸부림쳤다. 동종끼리, 혹은 이종끼리. '다르다'를 '틀리다'로 인식하는 순간 가차 없이 씨를 말렸다.

송준호 인하대 의대 교수가 책 <사피엔솔로지>을 썼다.

송 교수는 “이 책은 과학과 의학이란 다소 어려운 분야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였다”며 “이 땅의 모든 학생에게 벗이 될 수 있는 지침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책의 제목인 <사피엔솔로지>는 현생인류를 지칭하는 '사피엔스 (Sapiens)'와 '학문'을 뜻하는 접미사 '-ology'를 결합해 창안해낸 용어로 '현생인류에 대한 학문'을 가리킨다.

<사피엔솔로지>는 현 인류인 호모사피엔스의 역사로 시작하고, 성이란 종족 번식의 '이기적 유전자'를 풀이한다. 이어 인류 특유의 혁신 본능과 통제 욕구를 발휘해 지구의 절대 강자로 군림하게 된 이유와 생명의 비밀이 담긴 유전자와 우리 종의 핵심 역량인 뇌의 신피질에 대한 소견을 밝혔다. '실존의 위협'에서는 호모사피엔스가 지금까지 인류가 거둔 성과가 불러일으킨 실존적 위험을 되짚었다.

저자는 핵, 유전자 편집, 환경오염과 기후 온난화 등 인류가 6번째 대멸종을 향해 시계 태옆을 빨리 감고 있는 모습을 나타냈다.

송 교수는 호포사이엔스 탄생으로 책을 열며 프랑스 고인류학자 이브 코팡의 '이스트사이드 스토리'를 가져왔다.

그는 “이스트사이드 스토리의 무대인 동아프리카 지구대는 인류 발생의 인큐베이터가 된다”며 “이곳의 탄자니아 올두바이 계곡, 에티오피아의 아파르 삼각주에서는 700만 년에 걸친 제각기 시대가 다른 수많은 종류의 호미닌과 호모 속의 화석이 파노라마처럼 발견됐다. 이들 중 수만 년 전 동아프리카 지구대를 탈출한 한 줌의 종족이 오늘날 지구를 지배하게 된다. 호모사피엔스가 그들이다”고 강조했다.

저자는 <사피엔솔로지> 말미에 “우리는 시간이나 공간으로 우주의 한 점에 불과했지만, 그 점 안에 은하를 아우르는 정신을 갖고 있었다”라고 썼다.

송 교수는 미시간대학(University of Michigan)에서 1년간 생체인공신장을 공부하는 동안 인류학, 정치학, 인지심리학 분야를 접했다. 병원에 산학연(産學硏) 융합연구 부서를 만들면서 바이오와 ICT 산업 생태계의 발전을 목도했고, 해외 협력을 총괄하는 동안 에티오피아, 방글라데시, 레바논, 우즈베키스탄 등 세계 미개발 지역을 돌아다니며 문화적, 인류학적 다양성을 경험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책] 나를 채우는 섬 인문학 강화도 <나를 채우는 섬 인문학 강화도>는 교과서 밖 역사서이다.한민족 시대를 통틀어 강화가 주인공이 아닐 때는 없었다. 변방인 적도 없다. 이 책은 그런 강화의 하늘·땅·사람·마음에 새겨진 이야기를 담았다.이 책을 규정짓는 문장은 “강화도는 섬이다. 바람 부는 섬이다. 그러나 그 바람 속에는 역사의 흔적이 실려 있다. 강화도의 해안이나 내륙에는 어딜 가나 과거의 유산이 숨 쉬며 역사를 노래한다”이다.이에 '하늘의 길'에는 '단군, 하늘에 제사를 올리다'와 '신과 함께, 강화의 무속', ' [책] 철종의 눈물을 씻다 강화도령 이원범의 삶과 그의 시대사 철종은 비운의 왕이다. 그의 행적은 '나무꾼', '무지렁이', '겁쟁이', '사랑꾼' 등으로 깎아 내려졌다. 안동김씨 세도정치가 득세하며 강호도령 이원범은 꼭두각시 왕 노릇에 힘겨워했다. 철종은 세도정치에 맞섰지만 결국 꽃을 피우지 못하고 33세라는 젊은 나이에 승하했다. 기울어가는 조선은 사실상 철종을 끝으로 망국에 접어든다.철저히 왜곡된 철종의 이미지. 영화, 드라마가 바보 철종을 각인시켰다.그런 철종의 한을 풀기 위한 책 <철종의 눈물을 씻다. 강화도령 이원범의 삶과 그 [책] 삼국지 기행 1·2권 현시대 삼국지 덕후들의 지침서이자 삼국지 기행서로 자리매김한 허우범 인하대 융합고고학과 초빙교수의 <삼국지기행>이 증보판으로 거듭났다.이미 책을 접한 독자들의 반응은 뜨겁다.한 독자는 “삼국지를 처음 접하는 이들은 이 책을 통해서 삼국지의 매력에 빠져들게 될 것이고, 삼국지의 매력을 경험한 이들은 이 책 속의 사진들을 통해서 유적지를 가고 싶다는 열정에 사로잡히게 될 것이다”라는 소감을 나타냈다. “<삼국지 기행> 덕분에 한동안 <삼국지>에 푹 빠져들어 읽을 수 있었다”는 독자도 있다.이번 증보판 1권은 적벽대전 이후 유비가 손권의 [책] 황해문화 2023년 여름호 <황해문화 2023년 여름호(통권 119)>가 나왔다.'소멸해가는 것들에 대하여'를 기획으로 책이 구성됐다. 이번 호는 인구, 가족, 직업, 지역, 농촌, 생명 등 6가지로 '소멸해가는 것처럼 보이는 것'들을 꼽았다.박혜경 충북여성재단 대표이사는 '숫자이자 삶으로서 인구'를 통해 인구 절벽, 또는 인구소멸론이라는 것은 주로 선진국이라는 곳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며, 그중에서보다 특수하게 한국적인 현상이라는 것을 전제로 논의를 전개했다. 이어 김순남 성공회대 젠더 연구소 연구교수는 '가족 [책] 산곡동 87번지 부평 영단주택 곧 역사 속으로 사라질 '슬픈 역사' 산곡동 영단주택 관련 보고서가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말 부평역사박물관이 편 <산곡동 87번지 부평 영단주택>이다.이 책은 부평에 있는 일제강점기 육군조병창에 강제 동원된 조선인 노동자에 임대할 목적으로 개발된 부평 영단주택을 대상으로 한다. 부평 영단주택은 1941년부터 1943년 경인기업주식회사에서 한옥 형식으로 임대 주택과 합숙소를 건설해 운영했고, 이를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조선주택영단이 인수했다. 이어 1944년 일본식 임대 주택을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