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현 인천대 도시환경공학부 초빙교수
▲ 이재현 인천대 도시환경공학부 초빙교수

우리는 음식 없이 3주, 물 없이는 3일을 넘기지 못한다. 그렇다면 공기는? 채 3분도 버티지 못한다. 그 소중한 공기를 마시는 공간을 '하늘만큼?'이라며 무한대라 생각할지 몰라도 실제로는 지상에서 2㎞ 정도만이 호흡권이다. 그런데 이렇게 한정적인 공기가 오염되고 있다면 무엇보다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대기오염으로 죽을 수도 있구나'란 공포감을 심어준 가장 큰 사건이 바로 1952년 영국 런던스모그다. 산업혁명 이후 석탄 연료를 다량 사용하면서 발생한 아황산가스와 매연이 짙은 안개로 인해 갇혀버렸다. 이렇게 4일간 지속한 스모그로 인해 아황산가스 농도가 기준치를 훨씬 넘기면서(0.7ppm·시간 평균치 0.15ppm) 총 1만2000 명이 목숨을 잃었다.

두 번째로 큰 사건은 미국 LA스모그다. 1940년대 당시 빌딩과 400만 대에 달하는 차량에서 나오는 질소산화물이 자외선과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뿌연 오존을 계속 만들어냈고, 이로 인해 눈 따가움과 가슴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급증했다. 오존이 성층권에서 자외선을 차단해 이로운 줄로만 알았는데 사람이 숨 쉬는 공간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오존은 피해를 줘 '두 얼굴을 지녔다'란 얘기도 생겨났다.

우리나라도 산업화와 도시화를 거치면서 비슷한 경로를 거치는 중이다. 1980년대까지는 아황산가스와 매연 중심이었던 대기오염물질이 1990년대 들어 방지기술이 발달하고 연료가 청정화되면서 질소산화물과 휘발성 유기화합물, 미세먼지 등으로 바뀌었다. 헌데 아이러니하게도 기술이 발전할수록 오염물질이 인체에 더 큰 해를 입히기도 한다. 미세먼지가 대표적이다. 먼지는 입자 크기에 따라 총 먼지,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로 나뉘는 데 특히 사람 눈에 거의 보이지 않는 초미세먼지는 대부분 폐포 깊숙이 침투해 폐렴이나 폐암까지 일으킨다. 미세먼지가 위해성이 매우 높은 석면이나 벤젠 등과 함께 1급 발암성 물질로 지정된 이유다.

필자도 환경부에서 대기환경정책관으로 근무할 당시 대기오염물질을 줄이는 방법을 찾고자 동분서주했다. 그러던 중 1990년대 후반부터 기후변화 문제가 세계적으로 확산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원인 물질이 이산화탄소다. 인체에 직접 영향을 주지 않아 대기오염도 일으키지 않는 데 과연 문제가 뭘까? 가령 가솔린 자동차의 경우 연소 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없애려고 삼원촉매장치를 의무화해 이산화탄소로 바꿔 배출시킨다. 새로운 온실가스 제조기가 탄생한 것이다. 대기오염뿐 아니라 기후변화까지 풀어내야 하는 상황이 닥친 거다.

대기오염은 호흡권에서 국가나 지역적으로 해결하면 되지만 기후변화는 지구 전체에 온실효과를 불러일으켜 생태계를 파괴하고 각종 기후재난을 발생시킨다.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물질은 비단 이산화탄소(CO2)만이 아니다. 쓰레기나 농축산분야에서 많이 발생하는 메탄(CH4)의 영향력은 이산화탄소의 28배에 달한다. 비료제조와 사용과정에서 발생하는 아산화질소(N2O)는 무려 265배다. 이뿐 아니다. 반도체나 전기제품 등 절연체 공정에서 대기로 배출하는 육불화황(SF6)과 과불화탄소(PFCs)의 경우 영향력이 많게는 2만3500 배에 달하고, 냉매나 스프레이 분사제 등에서 발생하는 수소불화탄소(HFCs) 역시 최대 1만1700배나 영향을 준다. 이 물질들은 6대 온실가스로 기후변화협약의 규제 대상에 속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공기가 대기오염뿐 아니라 기후변화로 더 복잡해졌다. 분명한 것은 기후변화가 인류의 존속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가장 시급한 과제란 거다. 또 하나, 각국의 규제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기에 지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만 한다. 환경뿐 아니라 경제·사회가 함께 나서게 된 이유다. ESG 규범이 본격 등장한 데는 이러한 복잡한 배경이 자리한다.

/이재현 인천대 도시환경공학부 초빙교수



관련기사
[이재현의 ESG 인사이드] 킬리만자로, 제주 용머리해안 그리고 ESG 지금으로부터 20여년 전 유엔(UN) 환경전담기구인 유엔환경계획(UNEP) 본부 파견차 케냐에 머물 당시, 아프리카 최고봉인 킬리만자로산(5895m) 무산소 등정에 나섰다. 킬리만자로는 현지인들이 '신령의 산'이라며 신성시하는 곳이자, 전 세계 산 마니아들이라면 꼭 한번 가 보길 꿈꾸는 곳이다. 나 역시 밀림부터 만년설이 쌓인 정상까지의 다채로운 모습, 여러 고산 식물과 야생화, 신비로운 밤하늘 별의 로망을 직접 눈에 담고 싶었다.하지만 현실은 상상과는 달랐다. 이유 모를 폭우에 동료들이 얼어 죽었다는 현지 가이드들의 [이재현의 ESG 인사이드] 2023년 새해, ESG로 뛰자 새해가 밝았지만 어렵고 힘든 상황은 여전하다. 그 돌파구의 키워드를 ESG(환경·사회·지배구조)로 풀어보는 건 어떨까? 이 새로운 화두는 최소 30년간 대한민국과 세계를 지배할 것이다. ESG는 이제 기업만의 영역이 아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물론이고 지방정부와 시민사회, 개인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받으며 새로운 기회를 열어내고 있다.기후변화가 얼마나 심각하길래 ESG가 주목받는 걸까? 지금 이 순간에도 지구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럭비공처럼 기후재난으로 요동치고 있다. 예측 불가한 기상이변에 미국 유럽 등 지구촌 곳곳이 [2022 글로벌 ESG경영포럼] 이재현 인천대 도시환경공학부 초빙교수 'ESG 시대를 읽고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되자' 요즘 경제계, 산업계, 기업계, 학계 심지어 투자계를 통틀어 가장 핫(hot)한 소재는 무엇일까? 바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수소다. 수소를 선두에 내세운 신재생에너지와 ESG 우수기업 에 모두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기후 변화 시대, 한국은 노력하는 국가인가?‘한강의 기적’이라 불릴 만큼 급속도로 발전해온 우리나라는 경제성장을 비롯한 외형적인 측 면에서는 모두가 부러워할 정도로 큰 성공을 일궜지만 후유증 또한 겪어야 했다. 그중 하나가 바로 환경이다. 이는 수치로도 증명된다. 2018년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온실가 [이재현의 ESG 인사이드] '친환경 독일'에서 ESG를 배운다 전 세계가 에너지 가격과 물가 폭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덩달아 서민들의 발인 대중교통 요금까지 오르는 가운데 독일이 지난해 9유로짜리 정기권 티켓을 내놔 눈길을 끌었다. 내국인뿐 아니라 외국인도 이 티켓 하나로 기차·지하철·버스를 무제한 탈 수 있다.독일 역시 50년 만에 물가 최고치를 기록 중이다. 그런데도 에너지 이용료 인상과는 반대되는 정책을 실시했다. 한화로 1만2천 원에 해당하는 정기권 티켓은 한시적으로 시행됐지만, 무려 2조5000억 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됐다. 에너지 이용료를 줄여주려고? 서민 복지 차원에서? 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