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혁신 자치행정부장.
▲ 조혁신 자치행정부장.

민선8기 인천시가 출범한 지 반년이 흘렀다. 민선8기의 초침과 시침은 멈추지 않고 재깍재깍 돌고 있다. 글쓴이가 과문한 탓인지 민선8기가 출범 초기 선언했던 개혁과 시정혁신은 제 방향을 잡아가고 있는 건지, 시정가치와 미래 비전은 제대로 실현되고 있는 건지 궁금하기만 하다.

민선8기의 지난 반년 동안 시정을 평가하기란 시기상조긴 하나, “이대로 3년만 흘러가면 인천 권력을 다시 찾는 건 떼놓은 당상”이라는 말이 차기 인천시장을 노리는 정치인들 사이에서 떠도는 걸 보면, 인천 민심은 민선8기에 대해 결코 호의적이라고만 할 수 없는 듯하다.

정치 경쟁자들 사이에서 이 같은 말이 벌써 떠돌 정도라면, 심각하게 원인을 찾아야만 한다. 그 원인을 콕 집을 수는 없겠지만, 굳이 찾자면 정치의 실종을 들 수 있다. 시장 주변에 정치 멘토 역할을 하고 보좌할 수 있는 인물들이 과연 몇이나 되는지 되새겨볼 문제이다.

사실 정치가 민심에 다가가는 데는 여러 면에서 더디고 오랜 시간이 걸린다. 여기서 정치와 행정을 명확히 구분해야 하는데, 행정이 시민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단정적인 행위인데 반해 정치는 단정적인 행위 이상의 것이어야 한다. 정치란 이미지를 제시해야 하며 시민·유권자를 끌어당기고, 주목하게 하며, 반응하게 하는 감성적인 행위의 총체이어야 한다. 즉 정치와 행정은 모두 시민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행위이지만 작동 방식은 전혀 다른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민선8기의 반년을 평가하자면, 정치는 집을 나가고 행정만이 존재했다고 할 수 있다. 예컨대 민선8기는 6·1 지방선거 과정과 인수위원회 활동 동안 공공기관 개혁, 주민참여예산제, 인천이음 개선 등 여러 주요한 개혁과제를 제시했다.

그런데 현재까지 결과를 놓고 보면 민선8기가 제시한 개혁은 행정에 막힌 모양새이다. 시정 메시지도 모호하기만 하다. 시정 메시지란 시민이 시정을 바라보는 믿음을 바꿀 수 있도록 근본적인 감동을 주어야 하는데, 이태원 참사 및 화물연대 파업 등에서 나온 메시지는 공허하기만 하다.

현안에 대처하는 방식도 지나치게 행정적이다. 상상플랫폼 중단, 용현·학익1블록 도시개발 등 현안을 해결하는 데 있어 정치는 작동하지 않고 행정 관료에게 끌려가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주요 현안, 특히 민생과 관련이 있는 일은 일선 공무원에게 미루지 말고 시장이 직접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

다행인 것은 민선8기가 내년 초에 글로벌도시국, 미래산업국, 홍보본부 신설 등을 내용으로 큰 폭의 조직개편에 나서는 데 있다. 민선8기 시정가치를 반영한 포용성과 효율성 높은 조직으로 개편하겠다는 의지로 보여, 유정복 시장이 행정가의 이미지를 깨고 정치인으로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틀을 만들 기회가 될 듯싶다. 조직개편과 더불어 주요 보직에 대한 인사도 뒤따를 예정인데, 민선8기 시정가치를 공유하고 실천할 수 있는 인사가 적재적소에 배치된다면 앞으로 민선8기 시정은 획기적으로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족 한마디 덧붙이자면, 유 시장이 지역정치를 너머 더 큰 정치를 꿈꾼다면 파급력 있는 정치적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메시지 메이커가 필요하다. “훌륭한 홍보 전문가는 아무것도 아닌 사람을 위대한 인물로 부풀릴 수 있다”는 말이 있지 않은가.

/조혁신 자치행정부장



관련기사
[제물포럼] 상상력 결핍, 상상플랫폼 일본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장편소설 〈노르웨이 숲〉에는 주인공 와타나베가 연인 미도리와 그리스비극 강의를 듣다가 강의실에서 헬멧을 뒤집어쓴 동맹휴학파 학생들의 선동을 듣는 장면이 나온다.와타나베는 이른바 운동권 학생 그룹의 정치 선동을 들으며 “(그들이) 내세우는 바는 제법 훌륭했고, 내용에도 특별한 이의는 없었으나, 문장에 설득력이 없었다. 또한 신뢰성도 없거니와 마음을 사로잡는 힘도 없었다. 그 타령이 그 타령이었다. 이 녀석들의 진짜 적은 국가 권력이 아니라 상상력의 결핍이 아닐까”라고 생각한다.소설 속 주인공 와타나베가 현 [제물포럼] 협치, 구밀복검 정치 민선8기 인천시가 출범한 지도 벌써 한 달이 지나간다. 시간이 화살 같다. 그런데 인천이나 여의도나 정치권 시계는 굼뜨기만 하다. 국회에서는 여야 간 힘겨루기로 지난 22일 겨우 상임위원회 구성을 합의했다. 정치권 시곗바늘이 더디게 가는 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니 국민은 그러려니 한다. 시계가 더디게 가더라도 고장이 나 멈춰버리지 않은 것만 해도 얼마나 다행인가.인천 정치권 사정도 마찬가지다. 아니, 시곗바늘이 멈출 태세가 아니라 누군가 번번이 시곗바늘을 거꾸로 돌리려고 한다. 선거가 끝나고 민선8기 인천시가 출범했으나, 여태껏 민선 [제물포럼] 선거, 네거티브 그리고 미디어 전·현직 시장이 4년만에 다시 맞붙은 인천시장 선거는 쉽게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접전을 보인다. 두 후보의 정책 대결과 네거티브 공방도 뜨겁다.전·현직 시장 간에 대결이니만큼 시정 및 이슈에 대한 책임 공방은 불가피한 것도 사실이다. 수도권매립지 연장 및 인천발 KTX 개통 지연을 둘러싼 책임 공방과 제3연륙교, 7호선 청라연장,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GTX-B노선 공과(功過) 다툼이 대표적인 예이다. 두 후보 캠프는 날마다 상대 후보를 공격하는 논평과 보도자료를 쏟아내며 날을 세우고 있다.유정복 후보는 새얼아침대화 초청강연에서 [제물포럼] 경제 어렵다고 문화체육관광 소홀히 해선 안 돼 2023년 계묘년 새해부터 시작된 생활 물가 상승이 계속 이어지면서 서민 가계의 부담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우선 경기도 택시 기본요금이 이르면 3월부터 1000원 이상 오를 것으로 예상한다. 도는 지난 26일 의정부시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경기도 택시요금 조정(안) 마련 공청회'를 통해 3개 안을 놓고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도는 2019년 이후 LPG 연료비가 34.5%, 최저임금 9.7%, 물가 2.7%가 각각 오른 데다 2019년 5월 이후 4년간 택시요금을 동결해 택시 업계의 열악한 경영환경과 종사자 처우개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