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장선 경기본사 문화체육부장.
▲ 김장선 경기본사 문화체육부장.

2023년 계묘년 새해부터 시작된 생활 물가 상승이 계속 이어지면서 서민 가계의 부담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우선 경기도 택시 기본요금이 이르면 3월부터 1000원 이상 오를 것으로 예상한다. 도는 지난 26일 의정부시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경기도 택시요금 조정(안) 마련 공청회'를 통해 3개 안을 놓고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도는 2019년 이후 LPG 연료비가 34.5%, 최저임금 9.7%, 물가 2.7%가 각각 오른 데다 2019년 5월 이후 4년간 택시요금을 동결해 택시 업계의 열악한 경영환경과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해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의 택시 기본요금 인상은 서울시와 같은 수준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서울시는 중형택시 기준 기본요금을 3800원에서 4800원으로 1000원 인상하고 기본거리를 2㎞에서 1.6㎞로 줄여 2월1일 오전 4시부터 적용한다.

전기요금도 1㎾h당 13.1원 더 올랐다. 약 9.5% 상승으로, 1981년 2차 오일쇼크 이후 42년 만의 최대 폭 인상이다. 경기도와 전라남도, 강원도는 도내 쓰레기 종량제 봉투 가격을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먹거리 가격 인상도 걱정이다. 국내 생수 시장 점유율 1위인 제주 삼다수는 다음 달부터 출고가를 평균 9.8% 올리고, 지난해 하반기에 주요 라면회사 4곳이 모두 가격을 올렸다. 우유 가격도 지난해 11월 오르면서 우유가 들어가는 빵, 아이스크림 등 가격도 덩달아 올랐다.

새해부터 대중교통과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과 먹거리 인상에 따라 소비자들은 앞으로 1년간 물가가 3.9% 올라갈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지난해 12월(3.8%)보다 0.1%포인트 올라선 3.9%를 기록했다.

물가 상승 등에 따른 경제적 불황으로 가장 위축되는 것이 문화체육관광 분야다. 일반 사람들이 여행을 가거나 문화, 체육 활동을 즐기게 되는 전제 조건이 시간적·경제적 여유이기 때문이다. 이는 최근 경기문화재단에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나타난다. 도에 거주하는 만 19세 성인 남녀 1038명을 대상으로 한 '경기도민 문화예술 향유실태 조사'에 따르면 사람들마다 문화예술 관심도가 다른 이유로 '경제적 여건'을 꼽는 비율(28.2%)이 가장 높았고, 경제적·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늘리고 싶은 여가생활로 '여행, 나들이>문화예술관람>문화예술 참여' 등의 순으로 답했다.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어려웠던 문화체육관광 분야가 올해도 여전히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때일수록 정부나 지자체 등 공공기관에서 문화체육관광 활성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쳐야 할 때라고 판단된다.

일례로 경기도는 최근 더 많은 기회, 더 고른 기회, 더 나은 기회 등 3대 비전 8대 분야 295개 실천과제를 민선 8기 공약으로 최종적으로 확정하고 실현해 나갈 방침이다. 이 중 '예술인 기회소득'은 올 하반기 시행될 예정이다. 기회소득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지만, 구조적으로 정당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소득을 지급하는 제도로, 연 120만원을 지원한다.

성남·용인·고양시를 제외한 도내 28개 시·군 거주 1만1000명의 예술인이 기회소득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해 10월 말 열린 제33회 경기도생활체육대축전에서 김동연 경기지사는 장애인 등 도내 취약계층을 시작으로 1390만 도민들이 생애에 걸쳐 능동적·지속해서 생활체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예술인뿐 아니라 도내 문화소외계층에게도 문화적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더욱 세심한 정책이 추진되길 바란다. 경기도민의 66.4%가 '예술이 사회발전에 기여한다'고 인식했듯이 문화예술이 사회에 미치는 효과는 크기 때문이다.

/김장선 경기본사 문화체육부장



관련기사
[제물포럼] 고분양가 고집하던 경기 분양시장 '꽁꽁' 새해에도 경기와 인천의 분양시장이 고전하고 있다. 고분양가가 원인으로 보인다. 지난해부터 이어지는 금리 인상과 경기침체 여파가 좀처럼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정부가 이달 3일 서울 강남 3구(서초·강남·송파)와 용산구를 제외한 모든 지역의 부동산 규제를 대대적으로 해제했다. 침체한 분양시장에 온기가 돌 것으로 기대했지만, 경기와 인천 부동산 시장의 반응은 냉담했다. 경기는 고분양가, 인천은 고금리에 공급과잉 상태다.올해 분양에 나선 평촌 센텀퍼스트의 성적표를 보면 초라하다. 분양가가 인근 신축 아파트 시세보다 높다는 우려가 현실 [제물포럼] '꺾이지 않는 결심’ 도전을 결심하는 시기, 계묘년 새해가 찾아왔다.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자 금연이나 금주를 다짐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자기 계발 차원에서 공부를 시작하는 이들도 있다. 덕분에 연초부터 보건소 금연클리닉에는 문의 전화가 빗발치고 서점은 자기계발서를 찾는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고 한다. 희망찬 새해는 새 출발을 의미한다. 지난 한 해를 성찰하고 새로운 목표를 세워 올해는 반드시 이루겠다는 의지를 다지는 시기다. 그러나 3일 만에 좌절하거나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기에 '작심삼일'이란 말이 이맘때가 되면 유행가 가사처럼 [제물포럼] 인천시 조직개편에 부쳐…행정에 막힌 정치 민선8기 인천시가 출범한 지 반년이 흘렀다. 민선8기의 초침과 시침은 멈추지 않고 재깍재깍 돌고 있다. 글쓴이가 과문한 탓인지 민선8기가 출범 초기 선언했던 개혁과 시정혁신은 제 방향을 잡아가고 있는 건지, 시정가치와 미래 비전은 제대로 실현되고 있는 건지 궁금하기만 하다.민선8기의 지난 반년 동안 시정을 평가하기란 시기상조긴 하나, “이대로 3년만 흘러가면 인천 권력을 다시 찾는 건 떼놓은 당상”이라는 말이 차기 인천시장을 노리는 정치인들 사이에서 떠도는 걸 보면, 인천 민심은 민선8기에 대해 결코 호의적이라고만 할 수 없는 듯하 [제물포럼] 그때의 오빠와 지금의 오빠 내 친구 S는 H.O.T.의 대단한 팬이었다. 그중에서도 장우혁에 열광했는데, 책가방에 그의 얼굴로 된 열쇠고리를 하도 많이 달고 다녀 장우혁이 걸어가는 것처럼 보일 정도였다. 실제 H.O.T. 멤버 DNA가 들어있다는 목걸이를 그때 S에게서 처음 보고 경악했던 기억도 난다.'우혁 마누라'인 S이외에도 우리 반에는 '강타부인', '토니와이프', '희준러버', '재원마눌'들이 존재했다.이들은 하나같이 '오빠'의 안락에 웃고 '오빠'의 [제물포럼] 여야 계산기에 민생은 없다 2024년 4월10일 치러지는 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의미 있는 여론조사가 나왔다.인천일보가 지난 1월26일부터 이틀간 인천 거주 시민 825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23.7%만이 현 국회의원을 계속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지지하지 않겠다'는 응답은 34.1%, '그때 가봐야 알겠다'는 39.5%로 집계돼 사실상 현 국회의원들에 만족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았다.경기도 분위기는 마찬가지다. 같은 시기 경기 거주민 81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도 '현 의원 계속 지지'는 [제물포럼] 경찰 검찰 그리고 현찰 최근 몇 년 사이 경찰과 검찰을 소재로 하는 드라마와 영화가 쏟아지고 있다. 한때 경찰과 검찰 등 권력기관을 소재로 삼는 것 자체가 금지됐던 군사정권 시절도 있었다. 민주화 바람을 타고 권력기관도 성역에서 해제돼 이젠 영화와 드라마의 소재가 되고 있다. 서슬이 시퍼렇던 군사정권 시절을 회상하면 격세지감이 든다.최근에 끝난 '법쩐'이란 방송 드라마를 비롯해 '비밀의 숲', '모범경찰' 등이 그렇고, 2015년에 상영된 영화 '내부자'도 다 비슷한 소재로 삼았다. 일일이 열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