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의사 일정 보이콧 압박
시민단체·노조도 잇달아 반발
'대학병원 위탁' 정당화 내용
전원 사퇴 촉구 결의안 '철회'
행감·예산안 심의 등 정상화
성남시의료원 전경.
▲ 성남시의료원 전경.

운영난을 겪고 있는 성남시의료원에 대해 현 경영진 등에 책임을 묻고 전원 사퇴를 촉구한 성남시의회 국민의힘 주도 결의안이 철회됐다. 시민단체·노동단체가 규탄하고 나선 데다 시의회 더불어민주당도 의사일정을 '보이콧'하는 등 갈등 문제로 국민의힘이 한발 물러선 것이다.

<인천일보 11월22일자 6면 ''성남시의료원 민영화' 정치권 vs 시민단체 2라운드' 등>

23일 성남시의회 등에 따르면 이날 시의회 국민의힘 측은 지난 4일 의원 14명이 발의한 '성남시의료원 경영진·이사진 및 임원 사퇴 촉구 결의안' 철회 의사를 담은 요청서를 제출했다.

요청서에는 이뿐만 아니라 ▲청년기본소득 지급 조례 폐지 ▲시정혁신위원회 설치 조례안 ▲성남시 남북교류협력 조례 폐지 조례안 등 총 4가지 안건을 포함하고 있다.

해당 안건은 야당인 민주당이 시민 의견수렴 절차 미비 등 사유를 들어 반대해왔다. 앞서 22일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행정교육·경제환경·문화복지·도시건설·의회운영 등 5개 상임위원회 회의와 내달 19일까지 열리는 모든 상임위 회의와 안건 심사에 불참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들은 “박 의장은 교섭단체와 상임위를 무시하고 21일 개회한 제276회 정례회에 제출된 조례안 등 일반 의안의 심사기한을 22일 24시까지로 정해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밝혔다.

또 최근 성남시의료원 관련 결의안의 경우, 시의료원 위탁운영 반대·운영정상화 시민공동대책위원회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 등 단체가 연달아 비판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들은 국민의힘 결의안이 시의료원 '민간 위탁' 여론을 조장하는 행위라고 규정했다.

지난달 11일 민간 위탁을 의무화한 조례가 상임위 심의에서 공론화를 거쳐 추진되는 방향으로 합의가 됐다는 점, 이미 의료원장 사임으로 내부 정상화가 시급하다는 점이 주된 이유다.

문제가 됐던 결의안을 보면 “의료원이 환자보다 직원이 많은 병원이 된 것에 대해 경영진과 임원들이 책임져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대학병원 위탁을 통한 고품질 의료서비스 필요성을 명시하고 있다.

결의안은 애초 22일 소관위, 23일 상임위 심의에 상정될 예정이었으나 그 전에 철회되면서 자동 폐기될 것으로 보인다. 다른 안건도 이번 제276회 제2차 정례회에서 다뤄지지 않는다. 국민의힘 철회 결정에 민주당도 합의하기로 하면서 시의회 의사처리는 일정에 다소 변화만 있을 뿐 정상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이에 대해 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입장문을 내고 “쟁점이 된 조례를 철회하고 25일부터 조례 심의, 행정사무감사, 2023년 예산안 심의를 하는 데 전격 합의했다”고 말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성남시의료원 민영화' 정치권 vs 시민단체 2라운드 성남시의료원 '민영화'를 둘러싼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 대립이 제2 라운드로 접어들었다. 최근 국민의힘 시의원들이 경영진 등의 사퇴를 촉구한 결의안을 추진한 것이 꺼졌던 갈등에 불을 지폈다. 시민단체는 앞으로 약 8일 기한 내 '정상화 방안'이 안 나오면 총력 투쟁에 돌입할 계획이다.<인천일보 11월16일 1면 '성남시의료원 '흔들기'에 노동계 뿔났다' 등>성남시의료원 위탁운영 반대·운영정상화 시민공동대책위원회(이하 시민공대위)는 21일 오전 성남시의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성남시의료원 '흔들기'에 노동계 뿔났다 전례 없는 '운영 위기'를 맞은 성남시의료원이 바람 잘 날 없다. 민간 의료기관에 위탁하는 방안을 둔 갈등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국민의힘 시의원들이 현 경영진에 대해 책임 추궁에 나섰기 때문이다. 노동단체는 '정상화'를 외면한 행위라며 집단 행동을 예고했다.15일 노동단체 등에 따르면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는 성남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을 규탄하기 위한 시위 등 단체행동에 나설 계획이다. 발단은 지난 4일 국민의힘 소속 14명 의원이 발의한 '성남시의료원 경영진·이사진 및 임원 [잇츠브리핑] 오늘부터 줄파업…화물연대 "안전운임제 제도화를" AI 휴먼 아나운서 오로라와 함께하는 잇츠브리핑✨ ▲ 오늘부터 줄파업…화물연대 "안전운임제 제도화를"24일 총파업을 예고한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인천지역에서도 출정식을 진행하기로 하면서 인천항에 긴장감이 돌고 있습니다. 철도노조와 학교 비정규직 노조도 이번 주 전국적으로 파업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 배곧대교 사업 재검토 취소 행정심판 ‘기각’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배곧대교 건설사업과 관련해 시흥시가제기한 행정심판청구에 대해 지난 22일 기각결정을 내렸습니다. 이에 대해 시흥시는 “객관적인 자료 없이 추상적인 이유만으로 재검토 결 [현장에서] 끊임없는 '이재명표 정책' 지우기 시도 성남시의회 여당인 국민의힘이 집요하게 '이재명표 정책' 지우기를 시도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시의회에 낸 '성남시청년기본소득지급조례 폐지 조례안'을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반대하자 지난 23일 의회사무국에 철회 신청을 했다.청년기본소득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인 2017년 도입한 복지정책이다. 이후 이 대표가 경기지사가 되면서 도내 31개 시·군으로 퍼져 만 24세 청년에게 분기별 25만원씩을 지역 화폐로 지급되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청년기본소득이 문화·여가, 사회활동에 쓰이는 등 효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