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2만5000가구 추산 뿐
시, 실태조사는 이뤄진바 없어
침수 취약 …해마다 피해 속출
이주 등 주거안전책 지원 절실
9일 인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집중호우 긴급 점검회의'에 참석한 유정복 인천시장과 관계자들이 윤석열 대통령과 화상회의를 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9일 인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집중호우 긴급 점검회의'에 참석한 유정복 인천시장과 관계자들이 윤석열 대통령과 화상회의를 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중부 지방에 이어진 폭우로 서울 반지하 주택에 거주하던 일가족이 목숨을 잃은 가운데, 인천에서만 2만 가구가 넘는 것으로 추산되는 지하 주택은 현황조차 정확히 파악되지 않고 있다. 별도로 국토교통부 공모 사업으로 열악한 주거 환경 거주자에 대한 이주 지원이 이뤄지고 있으나, 지역별로 편중된 지원주택 입지 등으로 실지원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다.

9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침수 피해에 취약한 반지하·지하 형태 주택에 거주하는 시민 현황은 파악되지 않고 있다.

시 주택정책과 관계자는 “통계청이나 국토교통부 등을 통해 표본 조사가 이뤄지고 있으나, 실제 시민들의 주거 현황을 파악하는 실태조사는 이뤄진 바가 없다”며 “법적 기준도 명확하지 않은 만큼 현실적으로 지자체에서 조사하긴 어렵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가장 최근 통계인 통계청 2020년 인구주택총조사 표본 집계 결과에서 인천 지하·반지하 거주 가구는 2만5000가구로 추산됐다. 이는 전국에 거주하는 가구 가운데 20% 표본을 추출해 방문면접 방식의 현장조사를 진행한 결과다. 또 국토부 2020년 주거실태조사에서 확인된 인천 반지하 주택 비율 1.7% 또한 전국 5만 가구만을 대상으로 이뤄진 조사를 토대로 추산한 것이다.

인천지역에 집중호우 피해가 속출한 9일 인천 연수구 대한적십자사 인천지사에서 관계자와 자원봉사자들이 침수피해 세대에 전달할 긴급 비상식량 세트를 제작하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다만 침수 피해 등에 따른 안전사고 우려가 큰 만큼 시는 해당 통계를 토대로 국토부와 함께 이주 지원 사업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인천에서 고시원·여인숙·쪽방·반지하 등에 거주하는 이들이 공공임대주택으로 이주한 경우는 163건이다. 시민들은 인천도시공사(iH) 상담을 거쳐 자격을 검증한 다음 입주할 임대주택 연계는 물론 이사비·생필품 등을 지원받는다. 문제는 주거환경이 열악한 시민 수요가 큰 데 반해 현실적인 입주 지원책으론 부족하다는 점이다. 시는 올해 취약한 주택 형태가 집중돼있는 중구·동구·계양구 등 3개 구 주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원 사업을 진행 중으로, 지난 4월부터 상담을 요청하는 등 이주 의사를 나타낸 시민 수만 212명에 달한다. 하지만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을 통해 지원되는 임대주택 대부분이 3개 구 이외 다른 지자체에 몰려있다 보니, 이전까지 거주하던 지역을 벗어나는데 부담을 느낀 시민들이 입주를 포기하는 경우도 왕왕 있다는 설명이다.

iH 관계자는 “특히 올해는 LH 지원주택 대기자도 많아 입주 순서를 기다리는데 5∼6개월 소요되고 있다”며 “인천에서 열악한 주거환경을 벗어나려는 시민들이 많음에도 지원책엔 한계가 있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반지하·쪽방…인천시, 주거 여건 개선한다 인천시가 고시원, 여인숙, 쪽방, 반지하에 거주하는 주거취약계층의 주거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임대주택 이주를 돕는 '주거상향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그러나 주거취약계층의 주거 개선을 위해선 취약계층 현황 파악이 선행되고 임대주택 공급 물량도 더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인천일보 8월10일 자 3면>인천시는 국토교통부의 '주거취약계층 이주지원 주거상향 공무사업' 에 선정돼 시행하는 '주거상향 지원사업'에 올해는 1억6000만원(국비 시비 각각 8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주거취약계층 1 [카드뉴스]인천·경기지역 '물폭탄' 맞았다 지난 8일과 9일 이어진 중부지방 집중호우로 인천·경기 곳곳에서 크고 작은 피해가 발생했다.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10일 오전 6시 기준으로 호우로 인한 인명 피해는 사망 9명(서울 5명·경기 3명·강원 1명), 실종 7명(서울 4명·경기 3명), 부상 17명(경기)으로 집계됐다.소방당국은 하천급류에서 145명을 구조했으며 742건의 장애물을 제거하고 2091곳의 배수를 지원했다.사유시설 가운데 주택·상가 침수는 2676동으로, 그중 서울이 2419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경기 120건, 인천 133건, 강원은 4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