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행료 감면 하이패스 단말기 지급
참전유공자 장례 지원…자긍심 고취

인천가족공원내 호국봉안담 마련
사용료 전액 면제…30년 이용 가능

6·25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추모
월미도 9월·강화 10월 위령제 실시

수봉공원내 월남전 참전 기념탑 예정
대일항쟁기 피해 여성근로자 지원도
▲ 지난달 26일 디팰리스웨딩컨벤션에서 열린 '호국영웅 감사 위로연'에서 6·25 참전용사들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호국보훈 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선양사업을 펼치고 있다.

민선 6기 당시인 2017년 1월 1일 유정복 시장은 수봉공원 현충탑을 참배한 뒤, 아레나파크컨벤션센터에서 '호국보훈 도시 인천' 선포식을 가졌다. 이어 인천시는 전국 특별·광역시 중 처음으로 2021년 5월 3일 인천보훈지청과 '보훈선양 증진사업 활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서 양 기관은 독립·호국·민주의 균형적인 보훈문화 확산과 보훈업무 전반에 걸쳐 상호 협력하기로 하고 ▲국가보훈대상자의 자긍심을 높이는 선양사업 공동 추진 ▲현충시설 관리와 활성화 ▲보훈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발굴과 지원 등에 나서기로 했다.

인천시는 올해 유료도로 통행료 감면 하이패스 단말기 지원을 비롯해 장례지원 선양단 운영, 인천국가유공자 호국봉안담 운영 등의 선양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시는 제77주년 광복절을 맞이하는 오는 15일 미추홀구 수봉공원 소재 현충탑 참배행사를 진행한다. 이날 행사는 인천지역 보훈단체장을 비롯해 각급 기관·단체장과 학생대표 등이 참석하고, 국권회복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 및 독립유공자들의 나라사랑 정신의 위업을 드높이고 자주독립의 민족정신을 기리게 된다.

 

▲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달 26일 디팰리스웨딩컨벤션에서 열린 '호국영웅 감사 위로연'에서 6·25 참전용사에게 표창장을 전달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
▲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달 26일 디팰리스웨딩컨벤션에서 열린 '호국영웅 감사 위로연'에서 6·25 참전용사에게 표창장을 전달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

▲유료도로 통행료 감면 하이패스 단말기 지원

인천시는 국가보훈대상자의 이동권 편의 증진을 위해 유료도로 통행료 감면 하이패스 단말기를 무상으로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국가보훈대상자 중(감면대상) 통합복지카드 소지자로 독립유공자와 1∼5급 상이등급을 받은 국가유공자는 통행료가 면제되고, 상이등급 6∼7급은 50% 할인된다. 5·18 부상자 중 1∼5급은 면제, 6∼14급은 50% 할인된다. 또, 고엽제 후유증 및 후유의증 환자도 50% 할인된다.

통행료 감면 대상 차종은 유공자 본인 또는 동일한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원이 소유하는 비영업용 차량으로서 배기량 2000cc 이하 승용자동차, 6~10인승 승용자동차, 12인승 이하 승합자동차, 1톤 이하 화물자동차, 전기·수소자동차 중 1대가 해당된다.

단, 독립유공자는 승용자동차의 경우 배기량(승차정원)에 제한이 없다.

이 사업은 올해 100대(950만원 상당)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전액 한국도로공사 예산으로 시행한다.

 

▲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달 7일 월남전 참전자회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청
▲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달 7일 월남전 참전자회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청

▲참전유공자 등 장례지원 선양단 운영

인천시는 참전유공자 등의 사망시 장례지원을 통해 국가유공자 예우를 갖추고 유족의 자긍심 고취와 나라사랑 정신을 함양하고 있다. 대한민국 무공수훈자회 인천지부가 운영하는 장례지원 선양단은 세상을 떠난 인천지역 참전유공자들의 장례식장을 찾아가 태극기와 대통령 근조기 등을 설치하고 태극기로 관을 감싸는 관포식을 진행한다. 단체 소속 회원 14명이 1개조로 구성돼 장례 소식이 들어올 때마다 현장에 나간다. 지원대상은 무공수훈자, 참전유공자(6·25, 월남전) 등으로 260여명이다. 참전유공자들의 연령대가 점점 높아지면서 한 해 평균 60여명의 참전유공자들이 임종을 맞고 있다.

 

▲ 인천가족공원 내에 조성된 국가유공자 호국봉안담./사진제공=인천시청
▲ 인천가족공원 내에 조성된 국가유공자 호국봉안담./사진제공=인천시청

▲인천국가유공자 호국봉안담 운영

인천시는 지난 3월 부평구 인천가족공원 내에 인천 국가유공자 전용봉안시설인 호국봉안담이 마련했다. 기존에 조성된 봉안담(3)에 지붕을 신설하고, 제례단, 표지석, 외관개선 등에 총 사업비 9억4000만원이 투입됐고, 안치 규모는 4144기다.

안장 대상은 사망 당시 인천시에 거주하는 국가보훈대상자 본인과 배우자로, 국가유공자 본인 선 안치 후 부부 합골이 가능하다.

그동안 국가유공자가 국립묘지에 안장될 경우 국가가 필요한 비용을 전액 부담해 온 것과는 달리, 인천가족공원 장사시설을 이용하면 사용료(50% 감면)를 납부해야 했다.

이에 시의회가 '장사시설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봉안담 사용료가 전액 감면됐고, 30년(연장 불가) 동안 사용할 수 있다.

시는 올해 하반기에 벽부형 화병 1000개를 설치할 계획이다.

 

▲ 월미도 원주민 희생자 위령비./사진제공=인천시청
▲ 월미도 원주민 희생자 위령비./사진제공=인천시청

▲6·25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위령제 지원

인천시는 한국전쟁을 전후해 월미도와 강화지역에 발생한 무고한 민간인 희생자를 추모하는 위령제 지원사업을 지원한다.

지난 2008년 2월 26일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미국과의 협상을 통해 한미간 공동조사 및 공동책임 조치를 권고하고, 위령비 건립 및 위령사업 지원, 월미도 원주민의 귀향 지원할 것을 권고했다.

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주민들의 귀향 요구에 부응하는 합당한 조치를 취하고, 해당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월미도 주민을 지원할 수 있는 화해 조치를 강구토록 정부에 권고했다.

월미도 민간인 희생자는 한국전쟁 당시인 1950년 9월10일 미군 해병대항공단은 인천상륙작전의 일환으로 월미도를 점령하기 위해 네이팜탄 95개를 투하하고 무차별적인 총기 사격에 의해 발생했다. 진실·화해위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미군은 월미도 동쪽에 민간인 밀집 주거지가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고 이에 따라 희생당한 주민들은 100여명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살아남은 증인에 의해 신원이 확인된 이들은 10명에 불과하다.

또, 강화도 본도와 교동도, 석모도 등 주변 섬에서 발생한 민간인 희생자는 1951년 1·4 후퇴를 전후한 시기에 한국군과 미군, 강화경찰서 등의 지원을 받은 '강화향토방위특공대'에 의해 발생했다. 진실·화해위는 조사보고서를 통해 “신원이 확인된 희생자 139명을 포함한 430명 이상의 강화지역 민간인들이 '강화향토방위특공대'에 의해 특공대 본거지인 강화경찰서와 면 지서 등으로 연행·구금돼 고문을 당한 뒤, 갑곶나루, 온수리 사슬재 등지로 끌려가 집단 학살됐다고 밝혔다. 월미도 민간인 희생자 위령제는 오는 9월, 강화지역 민간인 희생사건 위령제는 오는 10월에 열린다.

 

▲월남전 참전 기념탑 건립

인천시는 인천의 보훈자산으로 후손에게 대한민국의 월남전 참전에 대한 자랑스러운 역사를 전하고, 국가안보교육장으로 활용함과 동시에 인천시 월남전 참전용사 호국영령을 추모하기 위해 '월남전 참전 기념탑'을 건립한다. 미추홀구 수봉공원 내 망배단 남동측 일대에 건립되는 기념탑은 현재 디자인 개발·실시설계용역 등이 진행되고 있다.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 여성근로자 지원

인천시는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여성근로자에 대한 생활안정 도모하기 위해 생활보조비를 지급한다. 지급대상은 대일항쟁기에 회유 및 강압 등에 의해 강제로 동원돼 군수회사 등에서 강제노역 피해를 당한 여성근로자로, 거주지 군·구청에 매월 15일까지 직접 신청하면 매월 20일쯤 시에서 일괄 지급한다. 지난 2019년에는 조례 개정을 통해 지원대상 요건 중 '1년이상 거주' 조항을 삭제해 타 시·도 전입자가 생활보조비 지원 중단 없이 안정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카드뉴스][호국보훈 도시 인천] 나라위한 헌신과 희생, 예우를 다해 보답하겠습니다 인천시는 올해 호국보훈 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유료도로 통행료 감면 하이패스 단말기 지원을 비롯해 장례지원 선양단 운영, 인천국가유공자 호국봉안담 운영 등의 선양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유료도로 통행료 감면 하이패스 단말기 지원 인천시는 국가보훈대상자의 이동권 편의 증진을 위해 유료도로 통행료 감면 하이패스 단말기를 무상으로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국가보훈대상자 중(감면대상) 통합복지카드 소지자로 독립유공자와 1∼5급 상이등급을 받은 국가유공자는 통행료가 면제되고, 상이등급 6∼7급은 50% 할인된다. 5·18 부상자 중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