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은 27일 ‘기축 아파트에 대한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및 전용주차구역 보급 방안’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인천연구원이 인천시 100세대 이상 아파트을 대상으로 충전시설 보급 실태를 점검한 결과, 아파트 단지 861개 중에서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의무설치 기준을 충족한 아파트 단지는 34개 단지로 전체 단지 수의 8.4%에 불과해 적극적인 보급정책 추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시 100세대 이상 아파트 주민을 대상으로 단지 내 충전 환경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전기자동차를 주로 충전하는 장소는 ‘집’이며, 충전시설은 ‘매우 부족’하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및 전용주차구역 보급정책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전기자동차를 운행하는 응답자는 ‘의무보급 비율 상향’정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전기자동차를 운행하지 않는 응답자는 ‘충전기 설치지원’과 ‘의무보급 예외지역 지정’정책을 더 선호했다.

이에 인천연구원은 인천시가 의무보급 기간 내에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및 전용주차구역을 효과적으로 보급할 수 있도록 보급목표를 제안하고, 이 계획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인천시 역할과 정책 추진방안을 제안했다.

정책 추진방안으로는 ▲보급목표 수립 및 이행률 점검 ▲보급 사각·취약 시설 관리 ▲의무보급 예외시설 조사 및 예외기준 논의 ▲데이터 기반 모니터링 체계 구축 ▲민간시장 인센티브 지원과 사후 책임성 강화 ▲입주자 인센티브 지원과 인식 개선 ▲충전시설 보급계획 수립제도 도입과 조례 개정 등이 포함됐다.

연구를 수행한 정동재 부연구위원은 “보급 계획 및 방안을 수립할 때 단기적으로는 2025년을 목표로 하되, 2025년에 의무설치 기준을 한 번 더 상향하겠다는 정부 계획을 고려해 장기적 관점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