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다예 경기본사 정치행정팀 기자.
▲ 박다예 경기본사 정경부 기자.

제11대 경기도의회가 12일 첫 본회의에서부터 파행을 빚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전날까지 의장 선출 방식 등 원 구성 협상에서 뚜렷한 진척을 보지 못한 채 제361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열었다. 19일 예정된 2차 본회의까지 정회를 선포, 그때까지 원 구성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민주당은 반드시 전반기 의장을 가져가는 대신 후반기 의장을 양보하겠다고 제안한 반면, 국민의힘은 당리당략에 따라 전·후반기 의장직을 양당이 나눠갖는 것이 민의에 반한다는 명분으로 맞서고 있다.

이밖에 1개 상임위원회 증설, 상임위원회 배분, 경기도-도교육청 예결특위 분리 등 현안을 둘러싸고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양쪽 모두 물러서지 않고 팽팽히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 야당인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반대하면 그만일 뿐 급할 게 없다. 반면 여당인 민주당은 원 구성을 마치고 집행부 업무보고와 추경안 상정을 통해 김동연 경기지사가 이제 막 시동 건 도정의 액셀을 밟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도의회 교착상태의 핵심 원인은 경기도와 여야 간 '협치'의 밑그림이 없다는 점이다. 국민의힘은 김 지사의 조직개편안이 담긴 일부조례개정안에 대해 공포를 보류했고, 협치 차원에서 경제부지사 추천권을 요구했다. 김 지사와 여당이 한목소리로 협치를 외치는데, 정작 야당에 양보한 것은 없으니 협상이 진전되기가 힘들다.

제11대 도의회를 바라보며 남경필 전 경기지사와 제9대 경기도의회의 연정체제가 떠오른다. 남 지사는 집행부 권한 일부를 야당에 넘겨 협조를 얻어냈다. 여야 동수의 의미는 경기도 민심은 어느 쪽에도 치우쳐 있지 않다는 뜻이다. 말로만 떠드는 협치가 아닌 대승적 결단이 필요한 때다.

/박다예 경기본사 정경부 기자



관련기사
[현장에서] 경기도의회가 이룬 유종의 미 경기도의회가 올 한 해 의정활동을 마무리하는 새해 집행부 예산안 처리에서 '유종의 미'를 거뒀다.도의회는 지난 17일 오후 제365회 정례회 제7차 본회의를 열어 내년도 도·도교육청 예산안을 최종 의결했다. 본회의 마지막날이자 예산안 심사 법정 시한이었던 16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예결위) 예산안 심사가 늦어지자, 빠른 판단으로 정례회 연장을 결정해 예산안을 무사히 통과시켰다. 법정 시한을 하루 넘겼지만 최악의 경우로 예상됐던 준예산 체제를 피할 수 있게 됐다.현장에서 지켜본 막바지 예산 심사는 손에 땀을 쥐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