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 활용 대책 눈길
박남춘 “세계 최대 공원 조성”
유정복 “경제자유구역 발전”
이정미, 4자 합의 중요성 강조

6·1 지방선거에 출마한 인천시장 후보들이 수도권매립지·원도심·청년 등 지역 주요 현안을 두고 각기 다른 해법을 내놨다. 서울·경기 등 수도권이 공동 사용 중인 '수도권매립지' 종료 방안은 물론 후속 활용 대책을 두고도 경제자유구역과 시민공원 조성 등으로 각각 의견이 갈린다.

3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선거공보 자료를 보면,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는 수도권매립지의 사용 종료 이후 활용 대책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친환경 공원 조성'을 제시했다.

앞서 박 후보는 세 차례 방송토론을 통해 '인천만의 자체매립지 조성'이 매립지 종료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이라고 주장했다. 그동안 민선7기가 끌어낸 '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등을 토대로 매립지 사용 종료를 추진하고 뉴욕 센트럴파크 기준 두 배 규모의 시민공원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와 달리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는 매립지 부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발전시킨다는 계획을 내놨다. 유 후보는 이른바 4자 합의상 명시된 공동 대체매립지 조성을 통해 매립지 사용 종료가 가능하다고 본다. 유 후보는 임기내 사용 종료를 약속하며 “매립지 부지에 친환경 고부가가치 산업단지와 테마파크 등을 조성해 수도권 명소를 만들고자 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여기에 정의당 이정미 후보는 지난 2015년 시가 맺은 '4자 합의'를 지적하면서 차기 서울시장, 경기지사와 환경부 장관 등과의 논의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 26일 OBS 토론에서도 “수도권 단체장들 사이에서도 당론을 정하기 어려운 문제일 것”이라며 추후 활용방안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이외에 청년 공약에서도 후보들 간의 시각차가 드러난다. 이들 모두 창업지원시설 건립에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는데, 유 후보는 청년 창업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로 해외 창업을 추진하는 청년 1인당 1억원씩 지원하는 이른바 '10만 청년CEO 육성'을 내세우는 식이다. 그러면서 생활 여건 개선을 위해서는 공공주택 특별공급을 40% 확대 공약을 제시했다.

민주당 박 후보는 '혁신모펀드' 등을 통한 창업자금 3조원 투입을 약속하고 지역 창업가 2000명 육성을 목표로 잡았다. 이외엔 청년 주택 5000호 공급을 비롯해 청년이음(청년e음) 카드 지원 등 맞춤형 복지 정책도 내놨다.

반면 정의당 이 후보는 코로나19 이후 복지책의 일환으로 청년 공약을 강조했다. 이 후보는 공공은행 설립을 통해 저리로 주택자금을 대출해주면서, 코로나19 피해를 본 청년에 대해 채무 조정과 이자 탕감을 해준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박남춘·유정복·이정미, 이구동성 “손실보상 부족분 채울것” 윤석열 새 정부 공약 사안인 '코로나19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지급을 두고 인천시장 후보들이 각자 후속 대책을 제시했다. 여당인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를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 등이 '차등지급분 400만원'을 인천시 재정 등으로 보완한다고 밝힌 가운데, 정의당 이정미 후보는 '소상공인 대출만기 연장'과 같은 실질적인 대안 마련을 약속했다.유정복 국힘 시장 후보 캠프는 30일 보도자료를 내고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소상공인 등에 대한 실질 보상을 위해 정부 손실보전금을 포 “마지막 한표까지”…박남춘·유정복 뜨거운 호소 6·1지방선거를 이틀 앞둔 30일 인천시장 후보들은 서로 승리를 자신하며 막판 유세를 통해 표심 다지기에 주력했다.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는 “투표하면 이길 수 있다”며 부동층에 호소했고,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는 “일할 기회를 달라”며 지지층 결집에 나섰다.박남춘 후보는 48시간 총력 유세 첫날인 이날 미추홀구를 시작으로 부평구, 서구 등 인천의 서북부 지역에서 표심 굳히기에 나섰다.박 후보는 “이번 시장선거는 전·현직 시장 간 대결이자, 인천의 미래가 달린 선거”라며 “똑같은 4년의 기회, 누가 더 잘 살렸는지 비교해 달라.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