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차등지급분 400만원 보완”
유정복 “정부안 포함 총 1000만원”
이정미 “ 소상공인 대출만기 연장”
6.1 지방선거를 이틀 앞둔 30일 박남춘(왼쪽 부터)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후보가 서구 완정사거리 일대에서, 유정복 국민의힘 인천시장 후보가 미추홀구 주안역 일대에서, 이정미 정의당 인천시장 후보가 남동구 모래내시장 앞에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양진수·이재민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윤석열 새 정부 공약 사안인 '코로나19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지급을 두고 인천시장 후보들이 각자 후속 대책을 제시했다. 여당인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를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 등이 '차등지급분 400만원'을 인천시 재정 등으로 보완한다고 밝힌 가운데, 정의당 이정미 후보는 '소상공인 대출만기 연장'과 같은 실질적인 대안 마련을 약속했다.

유정복 국힘 시장 후보 캠프는 30일 보도자료를 내고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소상공인 등에 대한 실질 보상을 위해 정부 손실보전금을 포함해 총 1000만원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앞서 윤 대통령은 민의를 수용해 최대 1000만원까지 손실보전을 공약으로 약속한 바 있다”며 “유 후보가 당선되면 정부로부터 600만원을 받은 인천 자영업자 등에게는 추가로 400만원이 지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국회가 통과시킨 '제2차 추가경정예산'에는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중소기업 등에게 지급하기 위한 예산 23조원이 포함됐다. 영업시간 제한 등 방역조치를 이행한 대상에게 기본적으로 600만원을 지급하되, 업종·매출액·매출감소율 등에 따라 최대 400만원을 추가로 차등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는 윤 대통령이 대선 후보 당시 발표한 주요 공약인데, 국회에 추경안이 제출된 이후 야당을 중심으로 손실보전 적용 시기를 두고 비판이 일었다. 여야 간 줄다리기 끝에 결국 법 시행 이전인 지난해 7월 이전 '소급 적용'은 빠진 상황이다.

이를 두고 민주당 박남춘 시장 후보의 경우 사실상 시 재정을 통한 추가 지급 방향을 공언했다. 박 후보는 전날 “대선 공약임에도 소급 적용해 손실 보전하는 방안을 반대한 국힘의 후안무치한 태도는 절대 잊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 부족한 부분은 입법이나 지방정부 예산 등으로 보완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의당 이정미 후보는 이날 인천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소급 적용되지 않은 손실보전과 함께 위험부채 탕감 등이 빠진 것에 유감”이라며 “당선 시 법 개정으로 소급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면서, 3개월 앞으로 다가온 위험부채를 탕감하는 방안을 두고 정부와 협상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마지막 한표까지”…박남춘·유정복 뜨거운 호소 6·1지방선거를 이틀 앞둔 30일 인천시장 후보들은 서로 승리를 자신하며 막판 유세를 통해 표심 다지기에 주력했다.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는 “투표하면 이길 수 있다”며 부동층에 호소했고,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는 “일할 기회를 달라”며 지지층 결집에 나섰다.박남춘 후보는 48시간 총력 유세 첫날인 이날 미추홀구를 시작으로 부평구, 서구 등 인천의 서북부 지역에서 표심 굳히기에 나섰다.박 후보는 “이번 시장선거는 전·현직 시장 간 대결이자, 인천의 미래가 달린 선거”라며 “똑같은 4년의 기회, 누가 더 잘 살렸는지 비교해 달라. 저 박남춘·유정복·이정미…인천시장 후보, 3인 3색 현안 해법 6·1 지방선거에 출마한 인천시장 후보들이 수도권매립지·원도심·청년 등 지역 주요 현안을 두고 각기 다른 해법을 내놨다. 서울·경기 등 수도권이 공동 사용 중인 '수도권매립지' 종료 방안은 물론 후속 활용 대책을 두고도 경제자유구역과 시민공원 조성 등으로 각각 의견이 갈린다.3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선거공보 자료를 보면,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는 수도권매립지의 사용 종료 이후 활용 대책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친환경 공원 조성'을 제시했다.앞서 박 후보는 세 차례 방송토론을 통해 '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