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열린 안양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 과정에서 국민의힘 음경택 시의원과 김창선 안양시 도시주택국장이 호계지구 O2-1,2 부지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22일 열린 제273회 안양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최대호 안양시장과 국민의힘 음경택 시의원이 박달스마트밸리 조성사업, 옛 평촌동 시외버스터미널 부지 오피스텔 건축, 호계지구 O2-1, 2부지 지구단위계획 변경 등 주요 현안을 놓고 사사건건 충돌했다.

음 의윈이 ‘특혜, 유착’이란 단어를 써가며 발언 수위를 높이자, 최 시장은 해당 발언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으름장을 놨다.

먼저 두 사람은 박달스마트밸리 조성사업의 민간사업자 선정과 관련, 사업 차질이 빚어진 데 대해 책임 공방을 벌이며 예열을 시작했다.

음 의원은 “안양의 백년대계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인데, 민간사업자 공모부터 심사과정에 이르기까지 (안양시가) 단순한 실수가 아닌 대형 사고를 벌써 여러번 쳤다”고 포문을 열었다.

현재 해당 사업은 A컨소시엄이 제기한 가처분 신청이 법원에서 일부 인용되면서 민간사업자 재심사 일정이 무기한 중단된 상태다.

안양도시공사가 즉각 법원 결정에 이의신청을 냈으나 소송 결과에 따라 사업의 희미가 엇갈릴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이날 음 의원은 “시가 이 사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고, 도시공사가 시의 지침을 받는 걸로 알고 있다”고 하자, 최 시장은 “(성남) 대장동 문제를 반면교사로 삼아 시가 아닌 도시공사가 주도적으로 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시가) 특정 컨소시엄을 사업자로 선정하기 위해 재심사를 결정한 것 아니냐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어불성설”이라며 “사실 문제(가처분 신청)를 제기했던 컨소시엄이 특정 지역과 특정 업체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진 옛 평촌동 시외버스터미널 부지 용도변경과 49층 오피스텔 건축사업을 놓고도 불꽃이 튀었다.

앞서 시는 지난해 평촌동 934번지 옛 시외버스터미널부지의 용도를 폐지하는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결정한 바 있다.

이에 한 민간기업이 해당 부지에 49층 오피스텔을 건축하는 계획을 냈지만 최근 경기도 건축경관공동위원회에서 제동이 걸렸다.

음 의원이 “지구단위계획 변경과정에서 귀인동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는데 시는 제안자 측의 입장만 반영해 심사했고, 그 결과를 토대로 도에 건축 심의를 올렸는데 불합격을 맞았다”고 쏘아붙였다.

답변 시간을 달라고 항의한 최 시장은 “제가 이 문제에 대해선 손을 뗐다, 저와 관계된 각종 음해 때문에 원칙대로 할 수밖에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음 의원이 다시 “제가 수차례 문제점을 지적했는데 결국 도 심의를 통과하지 못했다. 이는 시의 지구단위계획 변경이 주민들 의견을 배제하고 제안자 주장을 반영한 결과”라며 “특혜 의혹과 유착 행정에 대한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하자, 최 시장은 “의원님이 사과할 게 있다”고 발끈했다.

최 시장은 “‘유착, 특혜’를 말씀하셨는데 저를 음해하는 것까진 이해하지만 시 건축심의위원들에게까지 특혜나 배후가 있다는 식의 표현은 심각한 하자가 있다”고 했다.

음 의원이 “(발언에) 책임지겠다”고 하자, 최 시장은 “책임을 지라”고 맞서며 두 사람간 갈등은 최고조에 달했다.

/안양=글∙사진 노성우 기자 sungco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