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전국 583명 …'3차 유행'
도 코로나 병상 사실상 포화

생활치료센터 도 남·북 1곳씩
연내 추가 계획…현재 협상중
민간의료기관 참여 목소리도
▲ 26일 오전 연천군 육군 5사단 신병교육대에서 위병소 장병이 확진자 수송 버스의 부대 출입을 지원하고 있다.전날 이곳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최소 68명 발생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3차 유행'에 비상이 걸린 경기도가 병상 마련을 위한 '생활치료센터' 추가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관련기사 3·6면

전문가들은 생활치료센터뿐 아니라 민간 의료기관과의 협력에도 노력을 기울여 지속 가능한 방역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26일 도에 따르면 올해 안에 경기 남부와 북부지역 내 각각 1곳씩 생활치료센터를 추가로 개소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이 전국적인 양상이고 전 연령층에서 고르게 나타나고 있다”며 “특히 경증환자가 많이 늘어나 이들을 위한 생활치료센터 확보가 굉장히 중요해졌다. 현재 협의 중에 있어 내달 중순쯤 병상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전국 코로나19 확진자는 583명이다. 이 중 도민 183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내 일일 최대 확진 규모로, 지난 8월 수도권 중심의 ‘2차 유행’으로 100여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최고치다.

게다가 이번 3차 유행은 대구와 경북에 집중된 1차 유행과 광화문 집회에 참여한 60~70대 노령층 등, 특정 연령 확진자가 많았던 2차 유행과 달리 '전국적'이고 '전 연령층'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이로 인해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도 역시 병상 부족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 실정이다.

지난 25일 기준 도가 코로나19 치료를 위해 사용 중인 병상은 전체 674개 중 388개(57.6%)다. 중증환자 치료 병상은 49개 중 벌써 34개를 사용 중이고, 이천과 고양시에 있는 생활치료센터 두 곳에만 430명(24일 기준·가동률 94%)이 입소하는 등 사실상 포화 상태다.

다행히 최근 도가 용인에 있는 '한화생명 라이프 파크'를 생활치료센터로 지정 및 운영한다고 밝히면서 235명의 경증환자를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됐지만, 여전히 부족한 것도 사실이다.

상황이 이렇자 일각에선 생활치료센터를 늘리는 동시에 민간 의료기관의 참여까지 독려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도내 종합병원 총 65곳에 2만5256개에 달하는 병상이 있지만, 정작 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병상은 도의료원 산하 병원 등에 있는 674개로 미미한 수준이라는 이유에서다.

임승관 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 공동단장은 “그동안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추적과 역학조사를 통해 확진자를 격리하는 'K방역'이라는 한 가지 전략으로만 코로나19를 대응했다. 하지만 이 같은 방식은 확진자가 수천 명으로 늘어난다면 못 쓰게 되는 방법이다. K방역은 비교적 적은 숫자의 확진자를 최대한 억누르는 전략이기 때문”이라며 “공공 의료기관의 병상은 이미 한계에 도달했다. 3차 유행을 계기로 민간 의료기관의 병상을 코로나19 치료에 사용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거리두기 2.5단계 상향, 전문가 “추가 대책”…정부 “신중” 정부나 감염병 전문가들은 당분간 코로나19 확산세가 더 이어진다는 예측에는 동의했다.감염의 고리가 더 다양해지고 발병 지역도 점점 넓어지면서 방역당국의 추적 속도가 전파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기 때문이다.다만 정부와 전문가들은 거리두기 단계 격상에는 이견을 보였다. 거리두기 2.5단계 상향 기준은 전국의 1주일 단위 하루평균 확진자가 400~500명을 나타내야 한다.전문가들은 거리두기 단계 격상을 포함한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정부는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26일 전문가들은 이번 유행이 1차 유행(2∼3월 꼬리에 꼬리물고…경기 일확진자 역대 최대 '183명' 경기지역에서 꼬리에 꼬리를 무는 소규모 집단감염이 터져 나오면서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시작됐다. 군부대에서 무더기로 확진자가 나오고, 일부 공공기관은 임시 폐쇄되는 등 곳곳이 혼란을 빚고 있다.26일 경기도와 지자체 등에 따르면 이날 도내 신규 확진자 183명이 추가되면서 누적 확진자는 6864명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1월 도내 코로나 확진자가 처음 발생한 이후 일일 최다 확진 규모다.도내 검사자 대비 확진자 비율도 6%를 넘어섰다.25일 2741명을 검사한 결과, 183명이 확진판정을 받아 확진율이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