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다른 '농업·축산과 통합' 반발
▲안성시청 청사/제공=안성시

안성지역 농민단체가 안성시 행정 조직개편에 반발하고 나섰다.

시가 본청 농업정책과와 축산정책과를 안성시농업기술센터로 통합을 추진하자, 농민단체가 비효율적인 조직개편안이라고 주장했다.

3일 안성시에 따르면 시는 기존 3국 체제에서 4국으로 확대하고 6개 과를 증설하는 조직개편을 입법 예고했다. 입법예고 기간은 5일까지다.

시는 기존 행정복지국, 산업경제국, 안전도시국 3국에서 행정국, 복지교육국, 경제도시국, 주거환경국 4국으로 확대하고 지역보건과, 체육진흥과 ,징수과, 주택과 등을 신설하는 조직개편안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시 조직개편에서 본청 농업정책과와 축산정책과가 안성시농업기술센터로 통합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안성시농민협의회와 안성농민회 등 지역 농민단체가 조직개편에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1일 성명서를 내고 농축산 정책을 수행하는 해당 부서와 농업진흥을 담당하는 농업기술센터 업무가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안성농민회 관계자는 “농업진흥기구인 농업기술센터와 농축산 관련 정책 기능을 수행하는 농업정책과와 축산정책과는 업무 자체가 다르다”면서 “시 행정서비스를 받는 단체와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비효율적으로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업기술센터는 지방 농촌진흥기구인데, 상위법인 정부조직법 등에 관련 업무를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면서 “농림축산식품부의 산하기관이 농촌진흥청이다. 안성시의 조직개편안을 보면 농업정책과와 축산정책과가 외청인 농업기술센터 산하로 들어간다. 이는 농축산부가 농촌진흥청 산하로 들어가는 꼴”이라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을 5일까지 입법예고하고 있다”며 “입법예고를 거쳐 제출된 의견에 대해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안성=최화철 기자 bloody@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