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펄 사랑의 온도

 

수원 101도·구리 206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국가적 재난 상황에도 경기지역 곳곳에서는 소외된 이웃을 향한 '사랑의 온도계'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5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가 지난해 11월부터 올 1월까지 전개한 '희망 2020 나눔 캠페인'을 통해 11억1098만원을 모금, 사랑의 온도탑이 100도를 넘기는 성과를 이뤘다.

수원시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난해 11월 20일 시청 로비에 사랑의 온도탑을 설치하고, 지난 1월31일까지 '희망 2020 나눔 캠페인'을 전개했다.

2020년 사랑의 온도탑 모금 목표액은 11억 원으로 0℃에서 시작해 1100만원이 모금될 때마다 1℃씩 올라갔다.

캠페인 기간 73일 동안 이웃들의 사랑으로 모인 성금은 총 11억1098만원으로, 최종 온도는 101도로 당초 목표를 달성했다.

이번 캠페인에는 아름다운 나눔을 실천하는 시민과 기업, 기관·단체가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생활이 어려운 한부모 가정을 도와달라며 동 행정복지센터에 100만 원을 기부한 익명의 기부자와 구둣방을 운영하며 불우이웃 돕기 성금 10여만원을 8년째 기부한 시민 등이 줄을 이었다.

구리시에서도 소외이웃을 향한 사랑이 뜨거웠다. 이날 시는 사랑의 온도탑 온도가 무려 '206도(3억7500여만원)'로 기록됐다고 밝혔다.

이 온도탑은 지난해 11월27일 설치돼 67일 간 운영됐다. 어려운 경제 여건에도 수은주는 가파르게 올라가며 1월13일 목표액 1억8200만원을 조기 달성했다.

이후 나눔캠페인 종료 시점인 2월3일까지 사랑의 온도탑은 206도를 기록하며 당초 목표금액에 두 배를 넘겼다.

이들 지자체는 "바이러스 여파로 경제적인 어려움 등이 발생했지만, 주민들의 따뜻한 마음은 변하지 않았다"며 고마움을 표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부터 주민을 지키겠다는 도움도 이어지고 있다.

평택시에서는 자율방재단,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에서 지역의 주요 시설을 돌며 소독 및 예방수칙 홍보를 벌이고 있다. 봉사회는 택시 150여대를 닦아내기도 했다.

또 수원시에서는 아예 방역·소독 전문 업체 등이 전통시장·지역아동센터·어린이집·요양병원 등 취약시설을 전담으로 방역하는 내용의 업무협약까지 성사됐다.

고양시도 마찬가지로 사회적기업 등이 방역을 돕고 나섰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소상공인은 꽁꽁

 

행사 줄줄 취소…매출 직격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경기지역 소상공인들이 '직격탄'을 맞았다.

확진자가 나온 지역은 이미 손님들의 발길이 끊겨 골목 상권은 개점 휴업 상태고, 도내 지방정부들의 공공시설물 폐쇄에 이어 행사까지 줄줄이 취소하면서 지역 소상공인들이 된서리를 맞고 있다.

5일 경기도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이유로 도내 31개 시·군 등에 예정된 행사가 줄줄이 취소됐다.

도는 이달과 내달 예정된 행사 전체 1014건 중 567건(취소 282건·연기 248건·축소 37건)을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행사는 30명 이상 기준이며 이 밖에 134건에 대한 조치 여부를 추가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행사 취소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소상공인에게 이어질 수밖에 없다.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는 행사가 사라진다면 매출이 크게 감소하는 탓이다. 실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2명 나온 부천시 같은 경우 이번 사태가 터지기 전과 비교해 지역 상가 이용객이 절반가량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다.

의정부시 역시 지역을 대표하는 상권인 '부대찌개 거리'를 찾는 손님이 평소보다 약 30% 줄어든 것으로 파악했고, 최근 평택시에 있는 쌍용자동차는 중국발 부품 공급이 어려워지자 생산 라인 가동을 중단했다. 이로 인해 골목상권은 휴업 상태다.

지역 건설업계 역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3월이면 건설 경기가 기지개를 켤 시점이어서 감염증 확산이 장기화될 경우 건설업계에도 바로 영향이 오기 때문이다.

이날 찾은 수원시에 있는 한 아파트 신축 공사장은 입구부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 센터를 운영하는 등 방역 활동에 분주했다.

모든 노동자는 이곳에서 발열 검사를 받은 뒤 나눠준 마스크를 착용해야만 공사장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건설 관계자는 "아직은 동절기라 터파기 작업 정도만 하고 있으나 날이 풀리고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선다면 여러 어려움이 생길 것"이라며 "만약 사태가 장기화된다면 건설업계가 크게 위축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상황이 이렇자 지역 경제가 망가지기 전에 소상공인을 위한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소상공인이 겪는 경제적 피해를 막지 못한다면 향후 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도 관계자는 "최근 지역 경제 관련 TF팀을 구성하고 첫 회의를 진행했다"며 "회의에서 나온 10개 정책을 오는 6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3·6·17·18·19면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현장르포/코로나 한파…지역경제 빨간불] 가동 멈춘 평택 쌍용차…거리가 텅 비었다 지난 4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중국산 부품 수급이 어려워 공장 가동을 멈춘 쌍용자동차 평택 공장 일대는 적막감이 흘렀다.평소 교통체증까지 발생했던 쌍용차 정문 앞 길목은 공장 중단 하루 만인 5일 오후 1시 오가는 차량과 인적이 드문 유령 도시로 변했다.평소 같으면 납품과 출고 차량으로 분주할 시간이지만 정문 앞 도로는 적막하기까지 했다.특히 이 일대는 출·퇴근은 물론 평일에도 상습 구간으로 유명한 구간이다.하지만 지난 4일 공장 가동이 중단되면서 교통 상황은 원활했다.평택에서 송탄으로 출근하는 한 시민은 "평소 '검역국경' 아시아 전역으로 확대해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차단의 1차 저지선인 인천국제공항을 비롯한 국내 공항·항만에 대한 '검역 국경'을 중국 본토뿐 아니라 아시아 전역으로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국내 확진자 12번, 16번에 이어 5일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17번 확진자까지 중국이 아닌 아시아 지역을 방문한 이후 확진 판정을 받아 '검역 대상국 확대'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검역 당국이 신종 바이러스 차단을 위한 총력전을 펼치고 있으나 진정세 보다는 국내 확진자가 늘어나는 추세여서 정부를 질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특히 18명의 국내 확진자 '제101회 전국동계체육대회' 개·폐회식 미개최 한체육회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산에 따라 2월18일과 21일 열 예정이었던 제101회 전국동계체육대회 개·폐회식을 운영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개회식은 임원 오찬간담회로 대체한다. 단, 각 종목별 대회는 정상적으로 치러진다.제101회 전국동계체육대회는 2월18일(화)부터 21일(금)까지 나흘 동안 서울·경기·강원·경북 등 전국 각지에서 종목별로 열린다.올해는 7개(빙상, 아이스하키, 스키, 바이애슬론, 컬링, 봅슬레이스켈레톤, 산악) 종목에서 17개 시·도의 임원 1205명과 선수 2645명 등 모두 3850명의 선수단이 신종 코로나 때문에 … 소외계층 위한 무료급식소도 문 닫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인천지역 소외계층이 타격을 받고 있다.지역에서 운영되던 무료급식소 운영이 대부분 잠정 중단된 데다 복지관과 봉사단체도 단체급식 등을 잇따라 중단했다.사단법인 전국자원봉사연맹은 5일 천사무료급식소 인천부평지소 운영을 일시 중단했다. 매주 화·수·토요일 총 3회 무료급식이 이뤄졌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 차원에서 운영을 중단한 것이다. 무료급식이 진행되는 날이면 이른 아침부터 급식소 앞에 수십명의 어르신들이 길게 줄을 섰지만 찾는 이들의 발길이 뚝 끊겼다.무료급식소를 운영해온 인천지역 복지관과 적십자 인 [신종 코로나 확산] 확진자 무증상 때도 전파 가능한데 '동선 비공개' 경기도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무증상 기간 다녀갔던 장소에 대한 정보 일체가 공개되지 않으면서 지역사회가 불안에 떨고 있다. 이 기간에도 감염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5일 경기도와 시·군 등에 따르면 도내 확진환자는 5일 기준으로 6명이다. 3번째(54·남·구리방문), 4번째(55·남·평택 거주), 12번째(48·남·중국인·부천), 14번째(40·여·12번째 확진자 부인), 15번째(43·남·수원), 17번째(38·남·구리) 등이다. 접촉한 시민은 무려 490명 이상이다.질병관리본부는 확진자가 방문한 시설 일대를 소독 움츠린 소상공인 살리기 … 경기도, 특별자금 700억 긴급 수혈 경기도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직격탄을 맞은 지역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돕고자 특별자금 7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인천일보 2월 6일자 1면>김규식 도 경제기획관은 6일 오전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경기도 지역경제 및 내수시장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이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위기와 소상공인 등이 겪는 피해를 최소화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우선 도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직·간접적 피해를 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