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지역경제 활성화방안 발표
▲ 김규식 경기도 경제기획관이 6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별관에서 '경기도 지역경제 및 내수시장 활성화 방안(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직격탄을 맞은 지역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돕고자 특별자금 7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인천일보 2월 6일자 1면>


김규식 도 경제기획관은 6일 오전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경기도 지역경제 및 내수시장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위기와 소상공인 등이 겪는 피해를 최소화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우선 도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직·간접적 피해를 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특별 지원자금을 편성했다.


지원 규모는 각각 200억과 500억으로 도내 중소기업은 업체당 5억원, 소상공인은 1억원 내에서 경영 안전을 위한 자금을 융통한다. 융자 기간은 중소기업 3년, 소상공인은 5년으로 이차보전율은 각각 1.5%와 2%다. 특별자금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위기 경보가 해제되거나 자금이 모두 소진될 때까지 운영된다.


도는 분할상환 2회차까지 원금 상환을 유예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기준 등은 정하지 못한 탓에 실질적인 시행은 이달 중순 예정이다.

앞서 도는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특별자금 지원으로 중소기업에 261억원(112건), 소상공인에 472억원(1660건)을 지원하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김 경제기획관은 "혹여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관광객 감소와 소비 위축 등 도내 지역경제가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에 정부와 도내 31개 시·군 등 관련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지역경제 부담을 덜어주고 기업이 겪는 어려움을 최대한 해결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도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 테스크포스(TF)팀 운영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지역화폐 자율발행 확대 ▲위축된 전통시장·상점가 보호대책 시행 ▲중국 수출 애로 해소 및 지원방안 마련 ▲공공재정 신속집행 및 지방세 감면·징수유예 검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 공공일자리 확대 및 취업지원 ▲마크스 등 위생용품 매점매석에 대한 신속 대응 등의 관력 정책도 함께 발표했다.


특히 도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걱정해 발걸음이 끊긴 골목 상권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 마스크 2만개와 손 세정제 1만개도 긴급 지원하고 지방재정 역시 신속 집행하기로 결정했다.

/김은섭·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신종 코로나 확산] 사랑의 온도 펄펄 소상공인은 꽁꽁 펄펄 사랑의 온도 수원 101도·구리 206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국가적 재난 상황에도 경기지역 곳곳에서는 소외된 이웃을 향한 '사랑의 온도계'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5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가 지난해 11월부터 올 1월까지 전개한 '희망 2020 나눔 캠페인'을 통해 11억1098만원을 모금, 사랑의 온도탑이 100도를 넘기는 성과를 이뤘다.수원시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난해 11월 20일 시청 로비에 사랑의 온도탑을 설치하고, 지난 1월31일까지 '희망 2020 나눔 캠페인